'서울 도심 하늘길' 구축 시동…'S-UAM' 안전체계 만든다
도심 항로 위험요소 데이터화…비상대응체계 구축
- 한지명 기자
(서울=뉴스1) 한지명 기자 = 서울시가 도심항공교통(UAM·일명 드론택시) 시대를 대비해 '도심 하늘길' 안전체계 구축에 나섰다. 국토교통부의 'K-UAM 그랜드챌린지'(도심항공교통 시범사업)에 맞춰 시는 서울 도심 환경에 맞춘 안전기준과 데이터 기반 위험예측 체계를 마련한다.
25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서울형 도심항공교통(S-UAM) 안전관리체계 구축' 용역을 통해 버티포트(이착륙장)·항로 등 도심 운항 구간의 위험요소를 실측 기반으로 분석한다. 용역을 통한 사업비는 3억 원이다.
한강 유역과 서울 시내 회랑, 버티포트 예정 후보지를 중심으로 하며, 필요할 경우 경기·인천 등 인접 광역권까지 확대된다. 서울시는 UAM이 실제로 날아다니게 될 구간의 환경 데이터를 수집해 도심 항로의 위험요소를 데이터로 가시화할 예정이다.
이번 용역은 서울시가 지난해 발표한 '2030년 서울형 UAM 비전'을 구체화하는 첫발이다.
오세훈 시장은 지난해 11월 'UAM·드론·AI 신기술 협력 콘퍼런스'에서 "2030년까지 잠실~인천공항 25분, 판교~광화문 15분 시대를 열겠다"며 서울형 도심항공교통 구상을 공개했다. 당시 시는 한강 실증을 거쳐 2026~2030년 초기 상용화, 2035년 광역 노선 구축을 목표로 세웠다.
서울시는 국토교통부의 K-UAM 그랜드챌린지에 맞춰 도심 실증을 추진했지만, 기체 인증 지연과 제도 미비 등으로 계획이 연기됐다. 특히 한강 실증은 인증받지 않은 기체를 띄우는 안전 문제와 SK텔레콤 등 사업자의 사업 축소로 무산됐다.
국토부는 올해 8월 로드맵을 변경해 서울 구간을 제외한 경기·인천 지역에서 관제·통신 점검 수준의 제한적 실증만 진행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이에 따라 실증 없이 바로 상용화 준비로 전략을 전환했다. 국토부가 수행 중인 국가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도심 적용 단계로 넘어간다는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광역 시범사업 중심으로 방향을 바꾸고, 안전성 확보를 위한 사전 준비 단계로 이번 용역을 발주했다.
분석 항목에는 조류 충돌, 빌딩풍, 전파 간섭, 드론·헬기 운용, 배터리 결함 등 도심형 위험요인이 모두 포함된다. 서울시는 이 정보를 기반으로 운항 전 사전점검 절차, 사고예방 프로세스, 비상대응 매뉴얼을 체계화하고, 서울형 항공안전관리체계(SMS) 초안을 만든다.
특히 사고 유형별 대응체계가 새롭게 정비된다. 기체 고장, 통신두절, 착륙 실패 등 상황별 매뉴얼을 표준화하고 사고 시 119·소방재난본부·재난안전본부 등 관계기관 간 협력 절차를 세분화한다.
서울시는 시민 수용성 조사를 통해 소음·사생활 침해·안전 인식 등 사회적 우려도 함께 점검한다. 조사 대상은 버티포트 후보지와 항로 주변 주민을 중심으로, 도심 내 UAM 운항에 대한 시민의 수용 정도를 평가해 향후 정책 설계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민·관·학·연이 참여하는 'S-UAM 안전협의체'를 구성해 전문가 자문과 기관 협업 체계를 구축한다. 국토부, 항공안전기술원, 기체 제작사, 연구기관 등이 참여해 UAM 시범사업의 표준 운영 지침을 함께 논의하게 된다.
서울시는 지리정보시스템(GIS)·기상·교통 데이터를 통합해 실시간 위험도 예측 시스템을 만들고, 이를 TOPIS(교통정보센터)·스마트시티 플랫폼·자율차 관제망과 연계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또한 항공 사이버보안 기준을 적용해 GPS 교란·통신망 해킹 등 전자적 위협에 대비하는 이중화·복구 체계를 함께 구축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기체 인증 절차가 아직 진행 중이어서 당분간은 실증보다 상용화 준비에 집중하는 게 현실적"이라며 "서울시는 인천·경기와 함께 수도권 항로 개발, 서비스 모델 설계, 시설물 안전 점검 등 보이지 않는 인프라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hj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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