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자전거 교통사고 5571건… 청소년 사고 50% 급증

전국 자전거도로 2만7754㎞, 전년比 3.3%↑
행안부 "제동장치 제거 금지 등 안전대책 강화"

행정안전부 청사(행안부 제공)

(서울=뉴스1) 구진욱 기자 = 행정안전부가 27일 공개한 '2024년 기준 자전거 이용 현황'에서 청소년 자전거 사고가 1년 새 50%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자전거도로는 2만7754㎞, 공영자전거 대여 실적은 5800만 건으로 이용이 늘었지만, 안전의식과 교육이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행안부에 따르면 자전거도로는 2023년 2만 26872㎞에 비해 3.3%(882㎞) 증가했으며, 4년 전보다도 약 13.4%(2020년, 2만4484㎞) 늘어나는 등 이용환경이 눈에 띄게 개선됐다. 이는 지방정부가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자전거 도로 시설 확충에 지속적으로 힘쓴 결과로 분석된다.

자전거 도로 이용현황을 종류별로 살펴보면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2만660㎞(74.4%) △전용도로 3735㎞(13.5%) △우선도로 2252㎞(8.1%) △전용차로 1107㎞(4.0%)로 조사됐다.

시설 확충과 함께 공영자전거 운영과 단체보험 등 이용자 지원도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공영자전거 보유 대수는 6만9572대로 전년 대비 6.2%(4067대) 증가했다. 대여 실적은 약 5800만 건으로 2020년(3400만 건)에 비해 68.4% 늘었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전체의 75%인 4388만 건으로 가장 많았고, 대전(575만 건), 경남(461만 건), 세종(258만 건)이 뒤를 이었다.

단체보험에 가입한 지방정부는 2022년 146곳에서 2023년 168곳, 지난해 171곳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전국적인 자전거 이용 안전망이 점차 강화되고 있다는 평가다.

다만 이용 활성화에 따른 교통사고도 일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전거 교통사고는 5571건으로 전년(5146건) 대비 8.3%(425건) 증가했다. 사망자 수는 64명에서 75명으로 17% 늘었고, 전체 사고의 66%(3684건)는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이 원인이었다. 특히 20세 이하 청소년 사고는 1620건으로 1년 전보다 50% 이상 급증했다.

행안부는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서 브레이크가 없는 '픽시자전거' 운행이 늘며 안전 문제가 불거짐에 따라, 제동장치를 제거하거나 제거된 상태로 운행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법' 개정안을 추진 중이다.

김민재 행안부 차관은 "이번 통계가 지방정부의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청소년 자전거 사고가 급증하는 만큼 교육·홍보 등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관계기관과 협력해 안전문화를 확산하겠다"고 밝혔다.

kjwowe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