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서울시, 국정자원 화재 후 전산 복구 95%…'상시 대응체계' 작동
전체 64개 장애 중 61개 복구…"사실상 마무리 단계"
모의훈련·대체수단으로 공백 최소화…안전관리 강화
- 구진욱 기자
(서울=뉴스1) 구진욱 기자 = 서울시는 지난달 26일 발생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대전 본원 화재로 중단됐던 전산시스템 복구가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13일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기준 서울시 전체 411개 전산시스템 중 중단됐던 64개 가운데 61개가 복구돼 복구율은 약 95%에 달하며, 현재 복지·보훈·공공데이터 등 3개만 남은 상태다.
대시민서비스 중에서는 복지정책과가 운영하는 '복지포털'이 아직 정상화되지 않았다. 이 시스템은 정부의 중앙 복지망과 연계돼 있어 행정안전부와 공동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이며, 오는 16일 전후 복구를 목표로 하고 있다.
내부 행정시스템 가운데에서는 국가보훈처와 연계된 '유공자 확인' 서비스와 행안부 공공데이터포털과 연결된 '데이터 이용 시스템'이 아직 완전 복구되지 않았지만, 중앙 시스템 복구가 완료되는 대로 자동 연동될 예정이다.
앞서 서울시는 화재 직후 오세훈 서울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9월 27일 저녁 가동했다. 본부는 총괄반, 시스템장애조치반, 통신장애조치반, 업무연속성보반, 언론홍보대응반 등 5개 반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반 아래 두 개의 하위 팀이 배치돼 있다. 각 팀에는 약 5명 내외의 인원이 근무하고 있어 전체 비상 대응 인력은 약 50명 규모로 운영되고 있다.
여기에 전산 담당자 약 400명이 카카오톡 단체방을 통해 실시간으로 복구 상황을 공유하며, 411개 시스템의 상태를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다. 시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운영이 종료될 때까지 이 비상 대응 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2년 전부터 411개 전(全) 시스템을 대상으로 연중무휴 '상시 장애 대응반'을 구성·운영해 왔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 체계를 통해 화재 발생 직후 시스템 피해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즉각 대응했으며, 장애 현황을 시 홈페이지에 실시간으로 게시해 시민 안내를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신속·투명한 대응은 매년 2회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모의훈련의 효과가 뒷받침했다. 시는 평상시부터 전산 장애 상황을 가정해 복구 절차, 통신망 전환, 대체수단 작동 여부 등을 점검해 왔으며, 실제 화재 상황에서도 훈련 매뉴얼이 그대로 작동했다. 시스템별로 사전에 마련된 대체수단이 즉시 가동되면서 행정 공백이 최소화됐고, 인증 오류나 접속 지연 상황에서도 다른 인증 절차로 전환해 업무 연속성을 유지했다.
아울러 서울시는 화재 이후 서울 소재 공공데이터센터를 대상으로 긴급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점검 결과를 즉시 반영해 전산실 내 화재안전관리 기준을 강화하고, 전원설비·리튬배터리 보관공간의 안전지침을 재점검하는 등 선제적 예방대책 마련에도 나섰다.
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앙대책본부 해제 시까지 유지하고, 복구 완료 이후에도 시스템 안정화 점검을 병행할 방침이다.
시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전산망 이중화와 공공데이터 연계 안정성 강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데이터센터 간 실시간 백업 체계를 확대하고 비상대응훈련 주기를 단축해, 유사 사태 발생 시 즉각 대응 가능한 수준으로 복원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kjwowe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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