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타버린' 96개 목록에 국민신문고·안전디딤돌…'국민안전 흔들'
1등급 4개, 2등급 10개…국민재난안전포털 등 포함
- 권혜정 기자
(서울=뉴스1) 권혜정 기자 =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로 국가 전산망이 '먹통' 된 가운데 정부가 사태 나흘 만에 이번 화재로 인해 전소 피해를 입은 96개 전산시스템 목록을 공개했다.
96개 시스템에는 국민신문고와 국민재난안전포털 등 국민의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있는 것들이 대거 포함됐다. 다만 정부는 복구까지 최대 4주가 걸릴 것으로 예상, 대국민 혼란이 장기화 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29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이번 화재로 직접 영향받은 96개 시스템에는 1등급 4개, 2등급 10개, 3등급 31개, 4등급 51개가 포함됐다.
정부가 이날 공개한 시스템 목록에는 국민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된 것들이 대거 포함됐다. 총 4개인 1등급 시스템은 △국가보훈부 통합보훈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신문고 서비스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행정안전부 안전디딤돌이다.
이 가운데 국민신문고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국민이 정부기관과 행정기관, 공공기관 등에 민원과 제안, 부패신고, 행정심판 등 다양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는 창구다.
안전디딤돌은 정부대표 재난안전 포털사이트로, 재난발생시 또는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다양한 재난 안전 정보를 제공하는 만큼 역시나 국민에게는 필수에 가깝다. 정부는 복구 전까지 국민신문고를 식약처 누리집 '식의약 국민신문고' 등으로 대체하겠다고 밝혔으나 완전한 대체에는 역부족이라는 평가다.
2등급 시스템은 총 10개로, 고용노동부와 행정안부 관련 시스템이 대거 포함됐다. △고용노동부 노사누리 △고용노동부 대표홈페이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포털시스템 △국무조정실 대표홈페이지 △국무조정실 전자통합평가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시설정보 △행정안전부 국민재난안전포털 △행정안전부 대표홈페이지 △행정안전부 클라우드 온나라 △환경부 통합홈페이지 등이다.
이 가운데 '노사누리'는 고용노동부 근로감독관 전용 인트라넷으로, 장기간 중단될 경우 현장 관리와 민원 처리에 큰 불편이 예상된다. 공무원 내부 업무망인 행안부 '클라우드 온나라'도 전소된 시스템에 포함됐다.
특히 '국민재난안전포털'은 재난 발생 시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 재난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구축된 시스템으로, 재난 예방 행동 요령, 민방위 대피소, 풍수해 정보, 시민안전보험, 재난 복구 등 다양한 안전 정보를 제공한다. 사유재산 피해 신고도 접수해 신속한 복구까지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데 해당 시스템의 '마비'로 인해 유사시 큰 혼란이 생길 수 있다.
3등급에는 △개인정보보호위원회 통합·대표홈페이지와 털린내정보찾기 등이 포함됐다. △고용노동부 과태료관리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홈페이지 △보건복지부 e하늘장사정보시스템 △행정안전부 지진재해·지진해일 대응시스템 △행정안전부 범정부데이터분석시스템 등도 마비됐다. 이중 'e하늘장사정보시스템'은 전국 화장시설 및 장례식장 검색과 예약 등에 사용되는 시스템으로 실생활과 관련이 깊다.
4등급은 51개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 분쟁조정·개인정보침해예방지원 등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소관 시스템들이 다수 포함됐다. 고용노동부 개인정보접속이력관리시스템·조정심판·최저임금위원회 홈페이지 등도 있다. 국무조정실 미세먼지위원회와 소방청 고속도로 119긴급출동 알림서비스 등 일상생활과 깊은 관계가 있는 시스템들도 포함됐다.
문제는 국민의 실생활과 깊은 관계가 있는 시스템들이 대거 포함됐음에도 완전한 복구까지 최대 4주가 소요될 것이란 전망이다. 행안부는 화재에 직접 영향받은 96개 시스템을 대구 민관협력 클라우드 구역에 설치할 예정인데, 정보자원 준비에 2주·시스템 구축에 2주 등 최대 4주가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행안부는 대구센터 입주기업의 협조하에 최대한 일정을 당기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한편 장기간 장애가 예상되는 96개 시스템의 대체수단을 확보 중이다. 다만 아직까지 일부 시스템을 제외하고는 정확한 안내가 없는 상황이라 복구까지의 4주 동안 '대혼란'이 벌어질 수 있다.
행안부 관계자는 "국민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는시스템들이 빠르게 복구될 수 있도록 필사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국민신문고, 통합보훈 등 민원신청 시스템은방문·우편 접수 등 오프라인 대체 창구를 운영 중이며국가법령정보센터는 대체사이트를 안내하고 있다"고 했다.
jung9079@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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