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나흘째 정부 시스템 복구율 저조…전소된 96개는 시작도 못해

낮 12시 기준 9.6% 복구…"전소된 시스템 바로 재가동 어려워"
10년 경과 배터리 작년 교체 권고…정상 판정에 계속 사용

29일 오전 대구 중구청 종합민원실에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일부 행정서비스 중단 안내문이 붙어 있고, 담당 직원이 문의 전화를 받고 있다. 2025.9.29/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서울=뉴스1) 한지명 기자 =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 전산실 화재가 발생한 지 나흘째에 접어들면서 정부24와 우체국 서비스 등 일부 시스템들이 속속 복구되고 있지만 정상화까지는 갈길이 멀어 보인다.

29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기준 행정정보시스템 647개 중 복구된 서비스는 62개(9.6%)에 불과하다. 당초 이날 오전 9시 기준 복구된 서비스는 47개였고, 한 시간 뒤인 오전 10시 기준 8개가 늘어 55개가 복구됐다.

전체 647개 중 직접적으로 피해를 보지 않았지만 선제적으로 전원을 차단한 551개 시스템은 현재 하나씩 전원을 켜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복구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551개 시스템은 화재로 전산실 항온·항습기가 꺼지자 보호를 위해 선제적으로 가동을 중단했다.

문제는 전소된 7-1 전산실의 96개 시스템이다. 물리적 피해가 심각해 현장에서 바로 복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전소된 96개 시스템에는 국민신문고와 국가법령정보센터, 공무원의 행정업무망인 온나라시스템 등 정부 핵심 정보시스템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행안부는 대구 분원의 민관협력형 클라우드 이전·복구를 통해 최대한 신속하게 대체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윤호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행안부 장관)은 이날 중대본 모두발언에서 "전소된 7-1 전산실의 96개 시스템은 바로 재가동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대구센터의 민관협력형 클라우드로 이전·복구를 추진하여 최대한 신속하게 대체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이날 오후 대구센터를 방문해 이전 및 복구 준비 상황을 직접 점검한다.

이번 화재는 지난 26일 오후 8시 15분 대전 본원 전산실에서 발생해 27일 오후 6시께 완전히 꺼졌다. 항온·항습기는 목표보다 하루 늦은 27일 새벽에야 정상화됐고, 네트워크 장비는 28일 오전 가동을 시작했다.

화재 원인 조사도 진행되고 있다. 국정자원은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UPS(무정전 전원장치) 배터리와 관련해 "2024년과 2025년 정기 검사에서 모두 정상 판정을 받았지만, 지난해 6월에는 사용연한 10년 경과로 교체 권고를 받은 것이 맞다"고 밝혔다.

다만 화재 초반에는 교체 권고 사실을 부인했다가 나중에 인정하면서 답변을 번복했다. 국정자원은 "올해 6월 정기 검사에서는 별도 권고가 없었고 지속해 사용했다"고 덧붙였다.

현재 공무원 내부 결재·보고는 수기 등 임시 방식으로 처리되고 있으며, 외부 메일 사용도 제한돼 업무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행안부는 "이번 주 내 정상화는 어렵고 최소 1∼2주 이상이 소요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윤 장관은 이날 모두발언에서도 "이번 장애로 국민 여러분께 큰 불편을 드린 점 깊이 사과드린다"라며 "업무가 중단되지 않도록 대체수단을 확보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hj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