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자원 화재 피해 정부24·우체국 금융 등 47개 시스템 복구(종합)

전소된 96개는 대구센터로 이전…"재가동 즉시 공지"
윤호중 "국민 불편 최소화 위해 모든 역량 총동원"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이 2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행정정보시스템 화재 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5.9.29/뉴스1 ⓒ News1 김기남 기자

(서울=뉴스1) 구진욱 기자 = 정부가 29일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전산실 화재로 중단된 행정정보시스템 복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날 오전 8시 30분 기준 47개 서비스가 정상화 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 오전 9시 윤호중 장관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복구 상황과 향후 대응 계획을 점검한 결과, 현재까지 47개 서비스가 정상화됐다고 밝혔다.

복구된 서비스에는 국민 생활과 직결되는 '정부24', '우체국 금융서비스', '디지털원패스', '전자문서진본확인시스템', '119 다매체 신고시스템(경찰문자 제외)', '국가화재정보시스템(부분 복구)' 등이 포함됐다. 복지부 'UniMOHW(유니모) 포털', 환경부 '온실가스 인벤토리', 관세청 '빅데이터 포털', 과기정통부 '인터넷 FC 영업지원' 등도 재가동에 성공했다.

반면 전소된 7-1 전산실 내 96개 시스템은 복구 대신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구센터로 이전하기로 했다. 해당 시스템은 민관협력형 클라우드 체계로 옮겨 운영 안정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윤 장관은 이날 오후 대구센터를 직접 방문해 현장을 점검한다.

행안부는 아직 복구되지 않은 시스템에 대해서는 재가동 시점마다 네이버·다음 포털 공지와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에게 알릴 예정이다. 또 민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합동 민원센터(110콜센터), 지역 민원센터(120콜센터)와 연계한 전담지원반 운영에 착수했다.

중대본 회의에서는 각 부처와 지자체가 서비스 공백을 메우기 위한 대책을 공유했다. 조달청은 나라장터를 재해복구시스템(DR) 체계로 전환했고, 환경부는 대표 홈페이지를 민간 클라우드로 이전 중이다. 서울·부산·대구 등 지자체는 자체 대책본부를 운영하며 수기 발급, 우회 로그인 조치 등 보완책을 시행하고 있다.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은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복구 속도를 높이겠다"며 "대구센터 이전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장관은 모두발언에서도 "이번 장애로 국민 여러분께 큰 불편을 드린 점 깊이 사과드린다"며 "전소된 96개 시스템은 대구센터의 민관협력형 클라우드로 이전·복구해 대체 방안을 마련하겠다. 업무가 중단되지 않도록 대체수단을 확보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kjwowe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