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인구정책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는 리플렛 제작·배포"

생애주기 흐름에 맞춰 체계적으로 정리한 홍보물

전북 진안군은 임신·출산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인구정책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인구정책' 리플렛을 제작해 배포한다

(진안=뉴스1) 김동규 기자 = 전북 진안군은 임신·출산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인구정책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인구정책' 리플렛을 제작해 배포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리플렛은 그동안 부서별·사업별로 흩어져 있던 인구정책과 생활 밀착형 지원제도를 생애주기 흐름에 맞춰 체계적으로 정리한 홍보물이다.

리플렛에는 △임신·출산 지원 △영유아·아동 돌봄 및 교육 △청소년 성장 지원 △청년 정착 및 일자리 △신중년 재취업·사회참여 △어르신 복지 및 건강관리 △귀농·귀촌 △농업인 지원 △가족 지원 등 진안군이 추진 중인 주요 인구정책이 생애주기별로 정리돼 있다.

토 교통, 교육, 문화·체육, 의료, 복지, 안전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정책도 함께 담았다.

특히 정책 홍보를 넘어 실제 생활 속 활용에 초점을 맞춘 점이 특징이다.

주요 사항은 △귀농·귀촌을 고려하는 예비 정착자를 위한 상담·교육·주거 지원 흐름 △아이를 낳고 키우는 과정에서 받을 수 있는 단계별 지원 △지역 내에서 일하고 여가를 즐기며 건강을 관리하는 생활 모습 등을 그림과 함께 설명했다.

한 리플렛 우측에는 진안군청 부서별·분야별 연락처를 함께 수록해, 포스터를 통해 정책을 확인한 군민이 즉시 담당 부서로 문의할 수 있도록 실용성을 강화했다. QR코드를 통해 진안군 홈페이지와 주요 정책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 디지털 접근성도 높였다.

진안군 관계자는 "이번 '생애주기별 맞춤형 인구정책의 리플렛은 정책을 알기 쉽게 전달하는 것을 넘어, 군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삶에 정책이 자연스럽게 닿도록 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군민 눈높이에 맞춘 정책 홍보와 현장 중심의 인구정책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kdg2066@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