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새만금항 인입철도 기본계획 고시…2033년 개통 목표
1조5000억 투자…군산~새만금신항 단선철도 건설
김관영 전북지사 "전북 미래 성장축 구축 국가적 프로젝트"
- 유승훈 기자
(전주=뉴스1) 유승훈 기자 = 전북도는 국토교통부가 '새만금항 인입철도 기본계획'을 고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새만금 시대 본격 교통 인프라 구축이 시작된다는 평가다.
이번 계획은 군산 대야역에서 새만금 신항까지 총 48.3㎞를 잇는 여객·화물 단선전철 건설을 위해 수립됐다. 대야역에서 옥구까지 기존 선로 19㎞를 전철화하고 옥구에서 새만금신항까지 29.3㎞ 구간을 새로 놓는다.
옥구, 새만금국제공항, 새만금(장래), 수변도시, 신항만 철송장 등 5개 정거장이 신설되며 대야역은 전철화 개량 작업을 거친다.
총 예산 1조 5859억 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올해부터 오는 2033년까지 추진된다. 예비타당성조사 당시 책정된 1조 2462억 원보다 3397억 원 늘어난 규모다.
한국조세재정연구원 분석에 따르면 생산유발효과 2조 2152억 원, 고용 유발 1만 4788명, 부가가치 유발 7582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이 철도는 새만금을 관통하는 최초의 철도 노선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최근 개통한 새만금~전주 고속도로와 함께 새만금 개발의 교통 축을 형성하게 된다.
향후 영호남 내륙선, 국가식품클러스터 인입선, 서해안철도 등과 연계되면 전북을 넘어 전국적 물류 네트워크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도는 내년부터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해 2033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를 보면 2050년 기준 하루 1만 3203명의 여객과 컨테이너 2449톤, 일반화물 270톤을 수송할 것으로 예측된다. 여객열차는 하루 왕복 40회, 화물열차는 왕복 6회 운행될 계획이다.
김관영 전북지사는 "새만금은 신산업 중심의 새로운 문명을 여는 첨단 도시가 될 것"이라며 "새만금항 인입철도는 단순한 철도건설이 아니라 전북의 미래 성장 축을 구축하는 국가적 프로젝트인 만큼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고 지역기업과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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