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식간에 이동…'새만금 하이퍼튜브' 사업 언제 현실화될까?

일각서 ‘사업성 낮다’는 평가 제기, 내년도 예산도 반영 안 돼
“현 정부 국정과제…사업 신청 부처·기관 등과 힘 합쳐 예타 통과에 최선”

하이퍼튜브 조감도.(전북도 제공)/뉴스1

(전북=뉴스1) 유승훈 기자 = 치열한 경쟁 끝에 지난해 8월 새만금으로의 유치가 확정된 ‘하이퍼튜브 기술개발 사업’이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예산 반영 여부도 불투명하고 일각에서는 사업성이 낮다는 평가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전북도 내부에서조차 ‘쉽지 않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정부의 적극적 사업 추진 의지가 피력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28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최근 열린 ‘하이퍼튜브 예타 최종 점검회의’에서 과기부와 국토부, 전북도 등은 ‘경제성과 사업성이 충분하다’는 입장을 나타낸 반면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사업 타당성이 부족하다고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 정부 국정과제이기도 한 ‘하이퍼튜브 기술개발 사업’은 친환경·초고속 이동수단에 대한 선제적 원천기술 개발 필요성에 따라 추진되는 사업이다. 중·장거리 이동수요 대응을 위한 연구개발 가속화는 이미 전 세계적 추세이기도 하다.

1단계 사업(2025~2030년)에는 3377억원이 투입된다. 새만금 농생명 용지에 하이퍼튜브 구현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과 시작품 구축 등이 주요 사업 내용이다.

2단계 사업은 2031년부터 7년간 추진된다. 투입 예산은 7890억원이다. 12㎞ 시험 선로 구축을 통해 사용화 연구에 나서게 된다.

지난해 8월 김관영 전북지사가 하이퍼튜브 종합시험센터 부지 새만금 유치 확정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전북도 제공)/뉴스1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월 군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 하이퍼튜브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사업은 지난 1월 R&D 예타 대상으로 선정(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된 이후 지지부진 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다.

사실상 정상적 사업 추진 여부를 판가름한다 해도 과언이 아닌 최종 점검회의에서는 전문 기관의 부정적 평가가 나왔고 당장 내년에 써야 할 예산(연구개발비) 176억원은 현재까지(기재부) 한 푼도 반영되지 않았다.

민선 8기 전북도 입장에서 이 사업은 상당한 의미를 갖는다. 김관영 도지사 취임 후 첫 대규모 공모사업 유치 사례란 의미를 갖기 때문이다. 김 지사는 인수위 시절부터 이 사업에 큰 관심을 나타냈고 사업 대상지(하이퍼튜브 종합시험센터) 선정 평가위원회에 직접 참석해 PT를 진행키도 했다.

당시 도 안팎에서는 김 지사가 취임과 동시에 ‘장외홈런을 쳤다’는 평가를 내렸고 이 분위기는 이후 투런, 쓰리런, 만루 홈런으로 비유되는 기업유치 등의 성과로 이어졌다.

전북도 관계자는 “사업 추진이 긍정적이지는 않다. 국토부, 과기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과 원팀으로 힘을 합쳐 대응하고 있다. 특히 사업의 필요성과 시급성 등을 강조하고 있다”면서 “예타 통과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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