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자원 화재 직격탄…인천시 '129개 행정시스템' 마비

대시민 서비스 70개, 내부 행정 시스템 59개
지방세·복지·부동산·민원 전방위 차질…시민 큰 불편

인천시청(인천시 제공.재판매 및 DB금지)

(인천=뉴스1) 유준상 기자 =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전산실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천시 행정 전산망이 심각한 피해를 입은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시는 지난 26일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해 시가 운영하는 286개 정보시스템 중 총 129개가 동시에 멈춰 섰다고 29일 밝혔다. 이중 대시민 서비스는 70개, 내부 행정 시스템은 59개에 달한다.

시 관계자는 "대시민 서비스 장애 대부분은 중앙정부 시스템에 연동되는 본인인증이 불가능해 각종 행정 처리와 시정 정보 전달에 큰 차질이 빚어졌다"고 설명했다.

이번 장애로 지방세와 각종 민원 처리에 큰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스마트위택스는 접속 자체가 불가능해 납세자들이 세금 처리를 하지 못하고 돌아서야 했고, 국민신문고 역시 전면 마비돼 온라인 민원 제기는 불가능한 상황이다.

안전신문고 또한 먹통이 되면서 시민들은 경찰민원콜센터나 군·구 민원실, 미추홀콜센터로 우회 접수를 해야 한다. 버스전용차로 과태료와 불법주정차 신고는 시스템이 멈추자 서면 접수로 대응하고 있다.

생활 전반에 밀접한 서비스도 중단됐다.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이 멈추면서 유족들은 화장 예약을 팩스로 신청해야 하는 상황이다.

인천 시민 조모 씨는 "아버지 발인을 오늘 하려 했는데 팩스로 하려니 대응이 늦어지고 있다"며 "안치실을 하루 더 써야 한다고 한다"고 토로했다.

복지 서비스도 차질을 빚고 있다. 전자바우처 결제가 불가능해 돌봄·복지 서비스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는 가운데 시는 정상화 이후 소급 결제와 추석 전 긴급 비용 지급을 검토하고 있다. 기초연금은 정기 지급분은 처리했지만 추가 지급 대상자에 대한 지급은 다음 달로 미뤄졌다.

부동산거래 신고시스템은 온라인 접수가 불가해 시민들이 직접 관할 기관을 찾아야 한다. 부동산정보 통합 열람 역시 중단돼 토지대장, 건축물정보, 토지이용계획 등을 확인하려면 현장을 방문해야 하는 상황이다.

예비 입주민 이 모 씨는 "아파트 매매계약을 마쳤는데 부동산 거래 신고가 온라인으로 안 돼서 구청에 직접 찾아가야 했다"며 "시간과 비용이 두 배로 들었다"고 하소연했다.

내부 행정 시스템 59개가 동시에 마비되면서 공무원들의 업무 처리도 늦어지고 있다. 시정 정보 전달이 지연되는 등 행정 전반의 차질이 불가피하다.

인천시는 화재 직후 전수조사와 영향도 점검에 착수하고, 28일부터는 재난안전대책본부 체제로 전환해 대응을 강화했다.

군·구 상황점검회의를 수차례 열어 복구 방안을 논의하고 있고, 장기화가 예상되는 국민신문고와 복지 전자바우처, 화장 예약 등 일부 서비스에 대해서는 대체 서비스와 수기 처리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또 민원전담지원반을 운영해 폭주하는 민원을 분산 처리하겠다는 계획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시민 불편을 면밀히 분석해 긴급 대응을 조치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중앙정부와 협력해 선제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yoojoonsang@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