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강화 남단 경제자유구역 '투자 의향' 대부분 中기업

투자 의향서 제출 해외기업 25곳 중 중국이 17곳…한중산단 유치
안보문제와 기술 유출·지역 반발 등 리스크…경제 활성화 반론도

인천경제자유구역 강화 남단 신규 지구 기본구상안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제공.재판매 및 DB금지)

(인천=뉴스1) 유준상 기자 = 송도·청라·영종에 이어 네 번째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으로 준비되고 있는 '강화도 남단 지역'이 수도권 서북부의 새로운 성장거점이 될 전망이다.

특히 한중 FTA 2단계 협상과 중국 기업의 해외 생산 거점 확대 움직임이 맞물리면서 강화 남단이 중국 산업단지로 중점 개발될 가능성이 높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강화도 남단 인천경제자유구역 신규구역 지정을 목표로 국내외 개인·기업을 대상으로 투자 유치 중이라고 18일 밝혔다.

인천경제청은 이달 중 산업통상자원부에 구역지정 신청을 완료할 계획이며, 12월 경제자유구역위원회 심의 의결을 받아 구역 지정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천경제청의 '경제자유구역 확대(북부권)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용역'에 따르면 이 사업은 2035년까지 약 3조 2000억 원을 들여 강화도 길상면·화도면 일대 6.32㎢(약 190만 평)를 인천경제자유구역으로 조성한다.

이곳은 '글로벌 및 한중산단'으로 중점 조성된다. 인천시와 인천경제청은 외국인 투자자, 외국 투자 기업을 위한 전용 용지로 구별해 강화남단에 '글로벌 첨단산업단지'를 짓겠다는 구상이다.

현재 외투 전용 용지엔 △피지컬AI △모빌리티 △바이오 △복합관광 등 단지가 조성되고 문화관광단지와 주거단지도 계획되고 있다. 산단 중앙엔 도심연계공항이 건설돼 '강화 산단-인천국제공항-인천경제청'을 도심항공교통(UAM)으로 이동할 수 있는 교통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현재 강화남단 지구 입주의향서 또는 투자의향서를 제출한 투자 주체는 100곳 이상이다. 이중 국내 투자자는 80여 곳이다. 해외 투자자 25곳이 의향서를 제출했으며 이중 중국 투자자가 17곳, 나머지는 네덜란드와 미국 등 투자자들이다.

중국의 하이샹약업, 지평선, 지세븐 커넥트, 국능중전그룹 등 주로 첨단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한중산단 투자에 관심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강화 남단의 주요 외투 수요는 중국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중국 기업, 관계자들을 만날 때마다 강화 남단에 대한 IR(Investor Relations)을 하고 있고, 이들은 한중산단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한중 FTA 2단계 협상과 중국 기업의 해외 생산 거점 확대 움직임이 맞물리는 가운데, 인천시가 한중 협력에 적극 나서며 지방경제 교류를 추진한 결과로 해석된다.

하지만 지정학·정치적 리스크도 만만치 않다. 서해안에 중국계 대규모 산업단지가 들어서면 미·중 경쟁 구도 속 한·미 동맹, 국가 안보 문제, 첨단기술 유출 등 정치적 쟁점이 불거질 가능성이 크고, 지역 사회의 반발 가능성도 동시에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최근 용의자가 중국 윗선 지시를 받았다고 진술한 'KT소액결제 사건', 제주에 밀입국한 '중국인 불법 체류 사건' 등으로 대중 안보에 대한 지적과 맞물려 경제 안보에 구멍이 생기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가세한다.

오정근 자유시장연구원장은 뉴스1과 통화에서 "정작 우리나라 기업들은 상법 개정, 노란봉투법 추진 등으로 해외로 쫓겨나는 실정이다"며 "그 빈자리를 중국 기업들이 들어와 한국 국민 세금으로 만들어진 경제자유구역에 들어오는 것은 상당한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강화도는 임진강 하구에 자리하고 있는데 역사적으로 안보 문제가 빈발했다"며 "중국 기업들이 들어오면 안보상 상당한 문제가 생길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인천경제자유구역 강화 남단 신규 지구 위치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제공.재판매 및 DB금지)

yoojoonsang@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