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청라 잇는 '제3연륙교' 상판 최종 연결…12월 개통

제3연륙교 사장교 연결 현장 전경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제공.재판매 및 DB금지)
제3연륙교 사장교 연결 현장 전경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제공.재판매 및 DB금지)

(인천=뉴스1) 유준상 기자 = 서해바다를 가로질러 인천 중산동과 청라동을 잇는 '제3연륙교'의 마지막 상판이 연결되면서 연말 완공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12일 해상 장대교량인 제3연륙교 상판이 하나로 연결 완료됐다고 15일 밝혔다. 현재 공정률은 92%다.

이날 공사로 다리 위 총 67개 상판 가운데 사장교 2개의 주탑 중앙에 위치한 길이 15m, 너비 33m, 무게 198t의 강재 상판이 최종 거치됐다. 윤원석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과 관계 공무원 등이 지켜보는 가운데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다.

2021년 12월 착공한 제3연륙교 건설공사의 총사업비는 7800억원이다. 총 연장 4.681㎞, 폭 30m, 왕복 6차로 규모다. 주탑은 해수면에서 상부까지 184.2m로 국내 강재 주탑 중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제3연륙교는 기존 인천대교와 영종대교를 보완하는 핵심 기반시설로, 인천경제자유구역과 서울의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인천경제청은 기대했다.

제3연륙교 개통시 여의도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 약 30분 만에 이동이 가능해진다. 영종대교를 이용할 때보다 최대 20분가량 단축할 수 있다.

또 영종국제도시를 연결하는 3개 교량 중 유일하게 보도와 자전거도로를 설치해 시민들의 이용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인천경제청은 제3연륙교 공사가 마무리될 때까지 철저한 안전관리와 공정관리를 통해 12월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윤원석 청장은 "핵심기반시설인 제3연륙교 개통은 영종국제도시의 정주여건 개선은 물론 영종·청라국제도시 등 인근 지역 개발 촉진과 관광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yoojoonsang@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