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버스 노사 밤샘 협상 끝 극적 타결…파업 피했다(종합)

준공영제 노선 임금 8.5% 인상, 민영제 월 40만원 인상 합의
버스 정상 운행…김동연 지사 “근무 여건·경영 개선 지원”

1일 오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열린 경기도 버스 노사 협상장을 방문하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수원=뉴스1) 최대호 김기현 기자 = 경기도 버스 노사가 1일 오전 6시께 임금 협상을 극적 타결함에 따라 이날 첫차부터 예정됐던 파업은 철회됐다. 현재 도내 버스는 전 노선 정상 운행되고 있다.

경기도버스노조협의회(이하 노조)와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사측)은 지난 9월 30일 오후 4시부터 경기도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에서 시작된 최종 조정회의에서 14시간에 걸친 밤샘 협상 끝에 최종 합의안을 도출했다.

조정 시한은 당초 밤 12시까지였으나, 양측은 좀처럼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자정께 노조 측이 협상 결렬을 선언하고 지노위에 조정 중지를 신청하는 등 일촉즉발의 상황까지 치달았으나 이후 재논의 끝에 양측이 한 발씩 물러나며 극적인 타결이 이뤄졌다.

협상 결과, 준공영제 노선은 임금 8.5% 인상, 민영제 노선은 월 40만 원 인상에 합의했다. 또 상대적으로 열악한 민영제 노선 근무 여건 개선을 위해 2027년 1월 1일부터 민영제 노선도 준공영제와 동일한 임금 및 근무 형태를 적용하기로 하고, 노사정이 함께 임금협정서에 서명했다.

다만, 단체교섭에 참여한 50개 업체 중 김포운수·선진버스·선진상운·파주여객 등 광역버스 4개사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 소속이라는 이유로 자체 임금정책으로 8.5% 인상률을 맞출 수 없다며 노사 간 합의에 이르지 못했고, 조정 중지가 선언됐다.

이들 업체 역시 예고한 파업은 철회하고, 사측과의 추가 교섭 및 법적 절차를 통해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막판까지 협상 쟁점은 서울 버스와의 임금 격차 해소 방식이었다. 노사는 2023년 체결한 준공영제 합의에 따라, 2026년까지 서울버스와의 동일임금 달성을 목표로 매년 서울버스 임금인상액 외에 2023년 기준 서울-경기 간 임금 격차의 1/3씩을 추가 인상하기로 했었다.

그러나 2025년도 서울버스 임금 인상률이 통상임금 문제로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노사 간 산출 방식이 달라 월 20만 원가량의 차이가 발생, 합의 도출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됐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이날 오전 6시쯤 조정이 진행된 지노위를 직접 찾아 노사 양측에 감사를 전했다.

김 지사는 “협상 시한을 넘겨서도 끝까지 합의를 위해 노력해주신 노사 양측에 감사드린다”며, “특히 타결 전임에도 도민의 출근길을 위해 첫차 운행을 결정해주신 것에 도민을 대표해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노사 합의 내용이 빛나도록 근무 여건과 경영 개선을 위해 도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협상 타결로, 도내 전체 1만여 대의 시내·시외버스 운행은 중단 없이 정상 운행 중이며, 우려됐던 교통 대란은 피하게 됐다.

sun0701@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