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버스, 10월 1일 멈추나…총파업 찬성 '97.9%'
"30일 최종 조정회의 결렬 시 단행"
- 김기현 기자
(수원=뉴스1) 김기현 기자 = 경기지역 47개 버스업체가 속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이하 협의회)가 23일 진행한 쟁위행위 찬반투표에서 97%를 웃도는 찬성표가 나왔다.
협의회에 경기도내 노선버스 95%를 차지하는 50개 버스업체 노조가 소속돼 있는 만큼 노사 간 최종 협상이 결렬될 경우 교통대란이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나온다.
협의회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협의회 소속 버스업체별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 97.4%의 찬성률로 총파업을 가결했다.
이번 투표에는 도내 50개 버스업체 소속 조합원 1만 9384명 중 90.6%인 1만 7576명이 참여했다. 찬성표는 1만 7207표로 집계됐다.
이로써 협의회는 파업 돌입까지 두 차례 경기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 노동쟁의 조정 회의만을 남기게 됐다. 1차 조정 회의는 이날 오후 5시께 열린다.
협의회는 30일 열리는 지노위 최종 조정회의에서 노사 간 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바로 다음날인 10월 1일을 기해 총파업을 단행할 방침이다.
현재 협의회에는 50개 업체 소속 버스 1만여 대가 속해 있다. 준공영제 2300여대, 민영제 7100여대, 시외버스 800여대 등이다.
협의회 소속 조합원은 총 1만 9000여 명으로, 경기지역 전체 버스 기사 90% 수준이라는 게 협의회 설명이다.
앞서 협의회는 이달 1일 사용자 단체인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사측)과 단체교섭에서 최종 결렬을 선언한 후 15일 지노위에 노동쟁의 조정을 신청했다.
협의회는 민영제 노선 근무 형태를 준공영제와 마찬가지로 1일 2교대제로 바꾸고, 동일 임금을 보장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민영제 노선에서 시행 중인 탄력적근로시간제가 하루 17시간 장시간 노동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준공영제 노선의 경우, 통상임금 대법원 판결을 적용한 올해 서울버스 임금 인상 요구율(8.2%)에 준하는 임금 인상률을 제시하고 있다.
협의회는 또 2027년까지 공공관리제를 전체 노선으로 확대 시행하기로 한 노사정 합의를 경기도가 반드시 이행하기로 확약해 달라고 요구 중이다.
반면 사측은 민영제 노선 탄력적근로시간제 유지와 임금 동결을 주장하고 있다. 노사 입장차가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셈이다.
협의회 관계자는 "지난 5월부터 이달 1일까지 7차례에 걸쳐 임금교섭을 진행했으나 끝내 합의에 실패했다"며 "노사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 총파업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kkh@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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