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업 정보를 한눈에…수원시 '알기 쉬운 유형별 안내서' 발간

경기 수원시 알기 쉬운 유형별 정비사업 안내서. (수원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5.7.11/뉴스1
경기 수원시 알기 쉬운 유형별 정비사업 안내서. (수원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5.7.11/뉴스1

(수원=뉴스1) 김기현 기자 = 경기 수원시는 시민에게 정비사업 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하기 위해 안내서를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안내서는 역세권 개발, 재개발·재건축, 노후 공동주택 리모델링, 공업지역 정비사업 가이드라인 등 4개 장으로 구성됐다.

정비사업을 유형별로 분류해 사업 정의, 사업 기준, 추진 절차, 인센티브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일례로 '역세권 개발' 부분에서는 역세권 개발 정의, 사업 기준, 사업 방식, 역세권 사업 용적률·인센티브, 사업 순서 등을 소개한다.

'재개발·재건축' 부분에는 후보지 공모, 사업 정의, 주민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 등이 담겨 있다.

도시 전반이 노후화한 시에서는 재개발·재건축, 공동주택 리모델링, 공업지역 정비 등 정비사업 수요가 늘고 민간사업 제안도 증가하고 있다.

시는 안내서를 시청 혁신민원과와 각 구청 종합민원과, 동 행정복지센터 등에 비치할 예정이다.

또 정비사업 관련 조합, 시행사, 건설사, 건축사, 설계사, 협회, 학회 등 민간 주체에도 배포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정비사업은 어렵고 복잡하다고 느끼는 시민이 많은데 안내서를 통해 시민이 도시 정비의 주역으로 참여하고 정비사업을 이끌어 갈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kk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