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공영민 고흥군수 "우주산업으로 지역발전 동력 확보"

공영민 전남 고흥군수.(고흥군 제공) /뉴스1
공영민 전남 고흥군수.(고흥군 제공) /뉴스1

새로운 희망과 기대를 품고 2026년 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고 기쁨이 넘쳐나시길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6만여 군민과 70여만 향우 여러분과 함께 힘을 모아 2030년 고흥 인구 10만 달성이라는 우리의 비전을 차질없이 달성하는 병오년이 될 것을 다짐합니다.

첫째, 우주·드론·스마트팜의 3대 미래 전략산업으로 지역발전의 동력을 확고히 하겠습니다.

우주발사체 산업클러스터 핵심사업들이 2031년까지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민간 발사장은 올해 말 1단계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2030년 2단계까지 준공이 완료되면 1~2주 간격으로 우주선이 발사될 것입니다.

둘째 3대 교통인프라와 정주여건 개선으로 변화와 발전의 기반을 더욱 공고히 다지겠습니다.

고흥~봉래 간 국도 15호선 4차선 확장 사업은 올해부터 본격 추진해 2030년까지 준공되도록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광주에서 고흥을 직선으로 잇는 고속도로와 고흥역과 녹동역을 구축하는 우주선철도 건설은 제3차 고속도로 건설계획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시켜 3대 교통인프라 완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고흥 관광객 1000만 시대를 실현하고 문화예술도시의 면모를 널리 알리겠습니다.

골프장과 호텔, 해양레저시설 등을 갖춘 2000억 규모의 휴양빌리지와 1200억 규모의 대중골프장, 5000억 규모의 해양예술랜드는 부지 매입과 행정절차를 앞당기고 있습니다.

유자축제와 우주항공축제는 독특한 콘텐츠와 체험을 강화해 전남을 넘어 전국을 대표하는 축제, 군민이 최대 수혜자인 돈이 되는 축제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넷째,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 대전환과 군민 에너지 연금으로 군민의 삶을 풍요롭게 하겠습니다.

해상풍력 2GW의 공공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민간개발 2GW를 더해 총 4G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할 것입니다.

다섯째, 군민의 일상을 지키는 맞춤형 복지로 따뜻하고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어르신 최고의 복지인 노인일자리를 지속 확대하고 전국 최초로 시행 중인 노인 전담 주치의제와 80세 이상 어르신의 품위유지를 위한 청춘바우처 쿠폰 지원 등 어르신이 가장 행복한 고흥이 되도록 돌봄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여섯째, 활력 넘치는 지역경제로 군민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한 고흥을 만들겠습니다.

어르신 최고의 복지인 노인일자리는 역대 최대 규모인 5206명을 모집해 추진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군민이 군정의 진정한 주인이 되는 공감과 소통의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과 향우 여러분! 고흥의 변화·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지혜와 힘을 모아주셨던 것처럼 2026년 새해에도 변함없는 관심과 참여로 함께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white@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