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군 공항·KTX 증편·의대설립…광주·전남 '추석 민심' 어디로
정치·개발·교통·교육 지역 현안 '총집합'
- 박준배 기자
(광주=뉴스1) 박준배 기자 = 귀성객들이 가족, 친지들과 둘러앉은 밥상머리엔 지역 현안이 오르내리기 마련이다.
광주·전남 지역에서는 정치·교통·개발·교육 등 삶과 맞닿은 굵직한 현안들이 추석 민심의 온도를 가를 전망이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이슈는 내년 6월 치러질 지방선거다. 여권의 핵심 지지기반인 광주·전남은 '민주당 내 경선이 곧 본선'이라는 인식이 강한 만큼, 벌써 물밑 경쟁이 치열하다.
광주에선 강기정 시장의 연임 도전에 맞서 민주당 후보군이 다수 거론된다. 전남도지사 선거 역시 김영록 지사의 3선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조국혁신당, 정의당, 국민의힘 등도 후보 출마를 예고하며 다자대결 가능성도 거론된다.
최근 지지세를 확장 중인 조국혁신당의 존재감이 변수로 떠오른다. 시도교육감, 광주 5개 구청장, 전남 시장·군수 선거도 격전이 예상되면서 "정치는 멀고 현실은 가깝다"는 지역민들의 기대감과 냉소가 교차한다.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도 빠지지 않을 전망이다. 대통령실이 광주시, 전라남도, 무안군, 국방부 등 6개 기관이 참여하는 '6자 TF' 구성 지시를 내리며 물꼬는 텄지만, 이해관계 충돌로 여전히 난항이 예상된다.
광주시는 정부 개입을 환영하며 실질적 논의에 기대를 걸고 있다. 그러나 이전 후보지로 지목된 무안군은 TF 구성 자체에 강한 불신을 드러내고 있다. 군 공항 이전 비용은 10조 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되며, 이를 감당할 구체적 방안은 여전히 미지수다.
지역 간 신뢰 회복과 국가 재정 투입 원칙 정립, 주민 수용성 확보 등 총체적 해법이 요구되면서 사업 구체화까지는 적잖은 진통이 예고된다.
귀성길과 맞물려 KTX 호남선 증차 문제 등도 민심을 흔들 전망이다. 현재 호남선은 평일에 55회, 주말에 56회로 운행 편수가 거의 같다. 그러나 경부선은 평일 115회, 주말에 136회로 18%나 늘려 운행한다. 경부선과 달리 호남선에선 신형 열차를 찾아보기 힘들다.
광주시는 KTX-1 차량 투입, 열차 중련 운행, 고속노선 전환 등을 제안한 3단계 개선안을 내놓고 결의대회까지 여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섰다.
광주 도심 옛 전방·일신방직 부지를 개발하는 '챔피언스 시티' 사업도 관심이다. 4300세대 규모 복합단지 조성을 목표로 추진됐지만, 포스코이앤씨와 대우건설이 잇따라 참여를 철회하며 시공사 공백 사태를 맞았다.
총 5900억 원에 달하는 공공기여금 부담과 수익성 부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새로운 시공사 선정까지는 적잖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 사업 일정 차질, 공공기여 지연, 지역민 신뢰 저하 등 연쇄적 리스크가 우려된다.
같은 부지에 들어서는 초대형 복합쇼핑몰 '더 현대 광주'는 주상복합개발과 별개로 현대백화점그룹이 독립적으로 정상 추진한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더현대 광주' 시공사 선정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며, 시공사 선정이 완료되는 대로 착공 준비에 들어갈 예정이다.
전남에서는 국립의대 유치 문제가 최대 관심사다. 전남 도민의 숙원인 국립 의과대학 설립이 정부 일정에 따라 2030년 개교로 늦춰질 가능성이 커지면서 지역 사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애초 2027년 개교를 목표로 추진됐으나 최근 교육부가 더불어민주당에 제시한 로드맵에 따르면 2030년 개교가 현실적인 일정으로 제시됐다.
정부는 올해 말 보건복지부의 의대 정원 확정, 내년 상반기 교육부의 대학 선정, 이후 교원 채용과 시설 구축 등을 거쳐 2028년 예비인증을 받고, 2030년 개교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전남도는 '속도가 생명'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도는 목포대와 순천대 통합을 서두르고, 통합대학을 기반으로 당초 계획대로 2027년 개교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지역 정치권도 예산 선배정과 행정 절차 간소화로 개교 시점을 앞당겨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전남은 국립의대가 없는 유일한 광역자치단체로, 지역 의료 인프라 확충이 시급하다. 전남도 관계자는 "교육부의 보수적 접근을 설득해 2027년 개교 목표를 지키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nofatejb@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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