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국가전산센터 화재에 비상 대응…민원서비스 일부 중단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행정·민원 장애 최소화 총력
강기정 시장 "시민 불편 최소화에 행정 집중"

광주광역시청 전경.2025.5.13/뉴스1 ⓒ News1 박준배 기자

(광주=뉴스1) 전원 기자 = 광주시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센터 화재로 인해 대민서비스 일부가 중단되는 등 시민 피해가 발생하자, 재난안전대책본부(지대본)를 가동하고 비상대응 운영체제에 돌입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28일 오후 5시 30분 이재명 대통령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영상회의에 참석해 광주시 행정정보시스템 피해 상황과 대응 계획을 공유했다.

회의 직후 강 시장은 광주시재난안전대책본부를 소집해 1차 회의를 열고 행정정보시스템 피해 상황에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광주시는 대전센터 화재로 27일 오전 2시 20분 위기경보 '경계'를 발령하자 신속하게 상황을 전파하고 데이터관리 담당자를 소집해 광주시 전산실과 대민서비스 현황을 점검했다. 점검 결과, 광주시 전산실은 보안 시스템과 UPS 배터리가 분리돼 있어 정상 작동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중앙부처 647개 시스템(436개 대국민 서비스)이 중단되면서, 이와 연계된 광주시 일부 업무시스템에도 장애가 발생했다. 장애가 발생한 서비스는 GPKI 인증 중단으로 인한 온나라 전자문서, 공직메일, 온메일 등 내부 행정시스템과 정부24, 주민등록, 국민신문고 등 대민서비스 일부였다. 주민등록 등 25개 업무 중 20개가 정상 가동되지 않아 시민 불편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광주시는 비상대응 운영체계를 가동하고, 시스템별 담당자 비상연락망을 운영해 실시간 보고체계를 유지했다. 행정포털 우회 접속 방법을 전 직원에게 안내하고, 자치구 민원담당자들과 대책회의를 열어 주민등록 및 소비쿠폰 등 시스템 장애 현황과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소비쿠폰 시스템은 정상 운영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또 여권 민원은 모바일 신분 확인이 중단됨에 따라 실물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고, 전출입 신고 등 일반 민원은 수기 접수를 통해 지원 중이다.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출생·사망 신고 등 일부 서비스는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광주시는 자치구 및 주민센터와 24시간 공동 대응을 강화하며, 행정안전부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실시간으로 복구 상황을 공유하고 있다.

강기정 시장은 "국가 전산센터 화재로 시민들께 불편을 끼쳐 송구하다"며 "광주시는 지대본을 가동하고 비상대응 체계를 운영하며 행정 업무와 민원서비스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junwo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