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음터널 천장 개방 논란…"소음 더 커졌다" "성능평가 먼저"
이귀순 시의원 "시민 입장에서 고민하고 소통해야"
광주시 "주민 반대로 성능평가 못 해 공사 차질" 반박
- 박준배 기자
(광주=뉴스1) 박준배 기자 = 광주 제2 순환도로 신창지구 소음저감 시설(방음터널) 상부를 일부 개방해 소음과 분진 피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귀순 광주시의원은 4일 임시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신창동 방음터널 문제를 시민 입장에서 고민하고 소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방음터널 상부에 개방된 곳으로 소음과 분진이 집중돼 그 구간에 사는 주민은 더 큰 피해와 불편을 겪고 있다"며 "15년 가까이 고통을 감내하며 행정을 믿고 기다렸던 주민은 상부가 뻥 뚫린 방음터널을 보며 황당함을 넘어 분개하고 개방 구간에 대한 전면 밀폐를 요구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제2순환도로 4구간은 신창동 공동주택 구간으로 2007년 5월 개통된 이후 교통소음 피해 민원이 10여년간 제기됐다.
2016년 타당성 조사에 이어 2020년 방음터널 공사를 시작해 3구간 중 1구간 준공을 앞뒀으나 지난해 1월 이후 중단됐다.
방음터널은 전면 밀폐되는 게 일반적이지만 신창지구는 터널 구간이 길어 전면 밀폐하려면 관리소를 둬야 하고, 이 경우 관리비가 급증해 상부에 20~30m 길이의 캐노피 개방 구간을 설치하는 방안으로 조정했다.
하지만 개방된 터널 상부로 교통 소음이 몰리면서 주민 민원은 더 커졌다.
이 의원은 "공사 시작 전, 단 한 차례라도 시민들에게 제대로 된 설명회를 거쳤더라면 공사 중지로 인한 행정력, 예산 낭비 등 불필요한 갈등 비용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시민을 위한 행정이 시민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소통하지 않은 결과"라고 지적했다.
광주시는 전문가들이 방음터널을 설계한 만큼 우선 설계대로 설치한 뒤 대기질을 측정하고 후속 조치를 하자고 했으나 주민들이 전면 밀폐만 요구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광주시는 "소음저감 시설은 설치 후 소음진동관리법에 따라 시공 전후의 성능을 평가하고 소음 기준치 이상일 경우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하지만 주민들의 반대로 성능 평가를 진행하지 못해 공사에 차질을 빚고 있고 행정력 낭비와 공사비 증가에 따른 혈세 낭비로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방음터널의 상부 일부 개방으로 소음이나 대기질 문제가 발생한다면 후속 조치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성능평가를 해야 한다"며 "지역 주민이 참관한 상태에서 세대별 소음과 대기질을 측정한 뒤 종합적으로 검토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nofatejb@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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