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보〕사진으로 본 전남교육 이모저모
'마리안느와 마가렛', 고흥 초·중·고등학생 대상 봉사장학금
나주교육청, 지난해 교육현장 담은 '나주교육 아카이빙북' 발간
- 조영석 기자
(무안=뉴스1) 조영석 기자
(사)'마리안느와 마가렛'은 지난 6일부터 10일까지 전남 고흥 지역의 초·중·고등학생 36명에게 봉사장학금을 지급하며 소록도에서 평생을 헌신한 마리안느와 마가렛의 숭고한 나눔과 봉사의 정신을 지역 사회에 전파했다. 2022년 고흥교육지원청과 업무협약을 맺은 이후 3년간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나주교육지원청이 지난 한 해 나주교육 현장을 돌아볼 수 있는 '2024 나주교육 아카이빙북(Archiving Book)'을 발간했다. 아카이빙북은 나주 지역 학교의 설립에서 통폐합, 현재에 이르는 과정을 '2024 나주교육 변천도'로 정리하는 한편 학교 연혁 정리와 공간 촬영 결과물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학교의 현황과 공간의 모습을 사진과 영상으로 기록했다.
전남미래자동차고가 지난 14일 그린스마트스쿨 본관동 준공식을 개최했다. 2021년 교육부의 그린스마트스쿨 사업에 선정돼 약 4년에 걸친 대규모 공사를 통해 이날 준공식을 가졌다. 새롭게 바뀐 본관동은 에너지 절약 효과가 우수하고 학생들이 편하게 쉴 수 있는 여울마루, 만남의 광장 등의 공간도 조성됐다.
전남도교육청이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22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에 참여, 전남농산어촌유학 홍보·상담 부스를 운영했다. 전통문화 체험, 역사 교육,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전 가족이 전남으로 이주, 최소 3년 이상 거주하는 '정주형 장기유학'의 장점을 강조했다.
함평교육지원청은 지난 16일 함평교육지원청 팀장, 관내 학교 행정실장 등 31명을 대상으로 직장 내 괴롭힘(갑질) 예방 교육 및 갑질 근절 다짐 서약식 행사를 펼쳤다. 행사에서는 참석자들은 법령 위반과 부당한 업무지시 금지, 비인격적인 대우 금지, 사적이익 추구 금지 등 공정하고 투명한 직무수행을 다짐했다.
전남교육청해남도서관은 2월 3일부터 맞춤형 책배달 서비스 '월간 책드림' 신청자를 모집한다. '월간 책드림' 은 도서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면 지역에 거주하는 지역주민들을 위해, 매월 5권 이상 10권 이하의 관심분야 추천도서를 택배로 발송하는 농어촌 맞춤형 책배달 서비스이다. 택배 발송 비용은 도서관에서 부담한다.
전남교육청나주도서관은 1월부터 도서관 서비스 확대를 위해 일요일에도 도서관을 개방 운영하고 있다. 일요일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10시까지로 현재 토요일 운영 시간과 동일하다. 자료 대출 및 반납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4층 학습실과 세미나실은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10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kanjoy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