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악취 말끔히'…티씨라이프텍, 탈취시스템 개발

시트커버모양 제품으로 간편 설치 가능
제품 및 유지비 저렴

광주 생활 기술제품 제조업체인 ㈜티씨라이프텍의 신제품 '좌변기용 냄새제거장치.(㈜티씨라이프텍 제공)2015.12.5/뉴스1ⓒ News1

(광주=뉴스1) 최문선 기자 = 화장실 변기 악취 제거는 물론 화장실 내부 잡냄새까지 말끔히 없애주는 신개념 탈취 시스템이 최근 개발돼 시판에 들어갔다.

광주지역의 생활 기술제품 제조업체인 ㈜티씨라이프텍의 신제품 '좌변기용 냄새제거장치'가 바로 그것이다.

좌변기 시트커버 모양으로 제작된 이 제품을 기존 커버 대신 변기에 장착하기만 하면, 용변을 볼 때 발생하는 냄새를 즉시 흡입·정화장치로 빨아들여 신속 제거한다.

냄새가 확산될 시간을 주지 않고 지체 없이 흡입해 정화하기 때문에 원천적으로 냄새 발생을 막는 시스템이다.

전원 스위치만 켜 두면 인체감지시스템을 통해 모든 기능이 전자동으로 작동되는 게 특징이다.

탈부착이 가능해 일반인도 간단히 설치할 수 있고, 탈취필터만 적절하게 교체하면 특별히 관리할 부분이 없어 매우 편리한 제품이다.

특히 화장실 내부의 다른 냄새도 정화할 수 있다. 나쁜 냄새가 발생하는 즉시 이를 감지해 탈취필터로 쏙쏙 잡아내니 24시간 내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단 냄새를 분해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나쁜 냄새만을 골라 흡착하는 방식이라, 이를 빨아들인 필터의 용량이 꽉 찰 때마다 필터를 바꿔줘야 한다.

보통 일반 가정집의 경우 24시간 가동을 기준으로 3~4개월 마다 한 번씩 필터를 교체하면 된다. 사용조건에 따라서는 기간이 단축될 수도 있다.

교체 필터는 1개당 3000원 가량으로, 1년 유지비로는 부담 없는 가격이다. 냄새제거장치 제품의 소비자 가격은 13만원이다.

광주 생활 기술제품 제조업체인 ㈜티씨라이프텍의 신제품 '좌변기용 냄새제거장치.(㈜티씨라이프텍 제공)2015.12.5/뉴스1ⓒ News1
광주 생활 기술제품 제조업체인 ㈜티씨라이프텍의 신제품 '좌변기용 냄새제거장치.(㈜티씨라이프텍 제공)2015.12.5/뉴스1ⓒ News1

이 같은 기능을 내세운 ㈜티씨라이프텍의 '좌변기용 냄새제거장치'는 세계적으로도 유례없는 제품으로, 현재 국내외 특허를 출원한 상태이다.

제품은 이달 중순 출시를 목표로 소비자들에게 선을 보일 준비를 마쳤다.

이번 신제품의 연구개발부터 제작까지 모든 과정에 참여한 신재학 대표와 이해평 전무는 평소 화장실을 이용하며 느꼈던 불편함을 제품 개발의 아이디어로 발전시켰다고 한다.

이해평 전무는 "많은 사람들이 아파트 생활을 하는데 화장실이 외부 환기를 환풍기에만 의지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냄새가 발생하면 이용자들이 불쾌함을 느끼게 된다는 점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했다"고 말했다.

현재 좌변기용 냄새제거장치 관련 기술 특허는 ㈜티씨라이프텍 제품 이외에도 여럿 있는 게 사실이지만 배관·변기내부 모터·수중펌프 등 전문가의 설치작업이 필히 요구되는 게 대부분이다.

가격도 다소 비싼 점이 있어 일반인이 간편하게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티씨라이프텍은 이런 점들을 보완해 보다 대중적인 제품을 개발했다.

이해평 전무는 "이번 신제품은 변기 시트 내부를 전부 흡입공간으로 설계한 것으로 따로 설치작업이랄 게 없이 변기에 씌우기만 하면 돼 간편하다"며 "장치에 설치된 5군데의 흡입구가 공기통로로 활용돼 냄새를 빨아들여 제거 효과가 크다"고 제품기능을 소개했다.

이달 제품 출시 이후에는 비데와 혼합해 사용할 수 있는 기계를 내놓을 예정으로, 현재 설계·개발 중이라고도 밝혔다.

향후 특허등록이 완료되면 비데시스템에 기술을 바로 접목시켜, 비데 기능과 냄새제거 기능을 하나로 합한 제품도 개발할 계획이다.

이해평 전무는 "좌변기용 냄새제거장치를 통해 화장실 문화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고 싶다"며 "㈜티씨라이프텍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제품들을 많이 개발해 생활기술회사로 자리매김하도록 할 것이다"고 말했다.

문의 ㈜티씨라이프텍(062)959-0553.

moons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