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꿈돌이' 협업 상품 인기…라면 등 7종 23억원 매출

'꿈돌이 스니커즈' 등 6종 신규 출시

대전 꿈돌이 활용 지역기업 협업상품이 2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시 제공) / 뉴스1

(대전=뉴스1) 박종명 기자 = 대전시의 대표 캐릭터 '꿈돌이'를 활용한 지역기업 협업 상품 7종이 출시 6개월 만에 23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시에 따르면 '꿈돌이 라면'과 '꿈돌이 컵라면'은 각각 6월과 9월 출시 후 누적 110만 개가 판매되며 대표 인기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11월 말 기준 '꿈돌이 막걸리'는 6만 병이 팔렸으며, '꿈돌이 호두과자'는 2억 1100만 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 밖에 '꿈돌이 명품김', '꿈돌이 누룽지', '꿈돌이 열차블록' 등도 선보였다.

12월에는 신규 상품 6종이 출시된다. 코드바이젠트리 한정판 '꿈돌이 스니커즈'(200켤레), 우리술협동조합 '100일의 꿈', ㈜밀팡 '꿈돌이 밀키트', ㈜장충동왕족발 한정판 '꿈돌이도 반한 족발'(3000세트) 등을 선보인다.

이에 따라 꿈돌이 협업 상품은 모두 13개로 늘어나며 식품·패션·간편식까지 아우르는 종합 협업 브랜드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꿈돌이 상품은 협업 라인뿐 아니라 공공 판로를 통한 판매도 활발하다. 트래블라운지, 꿈돌이 하우스 등 공공판매처 6곳에서 지난해 7월부터 올해 11월까지 약 35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현재 200여 종의 꿈씨 패밀리 상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이에 힘입어 시 세외수입은 전년 대비 2배, 관광공사의 지식재산권(IP) 수수료 등 수익은 3배 늘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시민들에게 친숙한 꿈돌이 캐릭터가 지역업체 상품과 만나 뜻깊은 성과를 내고 있다"며 "앞으로도 꿈돌이 협업 상품을 통해 소상공인과 사회적경제 조직의 판로를 넓히고,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다변화와 지역 관광 활성화까지 동시에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꿈씨 패밀리 도시마케팅'은 올해 9월 제21회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에서 대통령상을 받았고, 11월에는 2025 한국 관광의 별로 선정됐다.

cmpark60@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