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마스가, 지역 부담 줄일 실효성 있는 정부 대책 필요"
기업·기관과 대응 전략회의…기업들, 환급체계 등 개선 촉구
- 강정태 기자
(창원=뉴스1) 강정태 기자 = 경남도가 한미 조선 협력 '마스가'(MASGA) 프로젝트와 관련해 지역기업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정부 차원의 대응을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20일 '한미 관세 협상 대응 전략회의-마스가 프로젝트 대응 회의'를 열어 사업 추진 과정에서 예상되는 현장 문제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경남상의협·한화오션·케이조선 등 조선·자동차·철강·가전 유관기관 및 기업 20여곳의 관계자 25명이 참석했다.
박완수 경남지사는 이 자리에서 "한미 정상 간 논의와 관세 협상 과정에서 다양한 변화 신호가 감지된다"며 "단기적으로는 지역 기업에 플러스 요인이 생길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미국 조선산업이 성장하면 인력·기업 이전 우려도 제기된다"고 말했다.
박 지사는 "경남 기업의 (프로젝트) 참여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현장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해 중앙정부에 전달하겠다"며 "기업별 필요 지원을 신속하게 정리해 대응체계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도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는 조선기업을 중심으로 환급 체계, 기술 요건, 전력공급 등 제도·시설 개선 요구가 집중 제기됐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미국 내 환급 절차가 연방정부와 대법원 간 3심으로 이어져 구조가 복잡해 역량이 부족한 기업은 제때 환급을 받지 못할 우려가 있다"며 "정부 기관이 단일 창구를 맡아 환급권을 일괄 관리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케이조선 관계자는 "미 연안에서 운항하는 선박 규모가 중소 조선사 역량과 맞물려 사업 참여 기회가 있다"며 "다만 미국 사용 기자재 기준 등이 명확하지 않아 도와 지속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미 해군 함정 유지·보수·운영(MRO) 협력사인 삼양마린은 "작업에 7000킬로와트(㎾) 전력이 필요하지만 가포항은 1000㎾ 수준만 공급이 가능해 비상 발전기 6대를 장기간 가동 중이다. 연료비 증가와 소음 피해가 커 안정적 전력공급이 절실하다"며 관련 지원을 요청했다.
아울러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는 경남 주력산업의 해외 이전과 일자리 축소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고 한다.
도는 이날 회의에서 제기된 건의사항을 중앙정부와 관계기관에 전달하고, 기업별 역할 범위와 기반 시설 지원 필요성을 포함한 대응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박 지사는 "경남 기업이 글로벌 공급망 변화 속에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선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경남도와 경남상의협, 경남경영자총협회는 이날 '관세 인상에 따른 실효성 있는 대응 촉구 성명서'를 공동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마스가 사업 확대 등에 대비해 지역기업의 부담을 줄일 실효성 있는 정부 대책 마련을 주문하며, 기술경쟁력 강화·기반 시설 확충·기업 참여 확대를 위한 중앙정부의 적극적 지원을 촉구했다.
jz1@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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