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직원들이 상가 돌아다니며 '택배 불가' 알려

국정자원 화재로 부산도 곳곳 민원·물류 차질…시민 피해 속출

부산의 한 우체국 입구에 일부 업무를 일시 중단한다는 안내가 표시돼 있다. 2025.9.29 ⓒ 뉴스1 김태형 기자

(부산=뉴스1) 장광일 김태형 기자 =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로 부산지역 주민센터, 우체국 등의 민원·물류 업무도 차질을 빚어 시민들의 불편함이 이어지고 있다.

29일 오전 9시쯤 부산 중구의 한 주민센터에선 주민등록등본 발급 등 민원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

출근길 등본을 떼러 왔다는 한 시민은 "국정자원 화재로 인터넷 처리가 안 되자 센터로 찾아왔다"며 "여기서도 서류를 못뗄까봐 불안했다"고 말했다.

센터 관계자는 "국정자원 화재 여파인지 파악이 안 되지만 인감 관련 업무가 제대로 안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우체국도 국정자원 화재로 물류 업무에 지장이 있었다.

이곳에서 오징어 등을 판매하는 서 모 씨(60대 후반)는 "우체국 직원이 2층을 돌아다니면서 물류 업무가 제대로 안 되고 있다고 상인들에게 알렸다"고 했다.

한 상인은 "우체국이 안 돼서 다른 택배사를 통해 물건을 부쳤는데 불편했다"고 했다.

부산고등·지방법원 전경 ⓒ News1 윤일지 기자

법원에서도 우편 송달의 문제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들려왔다. 법원 일정은 날짜가 정해지거나 변경될 경우 우편을 통해 피고인에게 안내된다.

이날 오전 부산지방법원 355호 앞에는 몇몇 사람들이 모여 서로 대화를 나누고 있었다.

그 중 A 씨는 "오늘 재판 선고가 있어 일정을 취소하고 법원으로 왔는데 갑자기 날짜가 변경됐다"며 "안내를 받지 못했는데 정말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이에 한 법원보안관은 "국정자원 화재로 우편이 제때 가지 못해 이런 일이 벌어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부산시는 전날부터 국자원 화재 관련 행정 시스템·대민 서비스 장애 대응을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 중이다.

또 120콜센터를 전담 안내 창구로 지정해 전산 장애 현황 안내, 대체 서비스 이용 방법 등 문의를 통합 처리하고 있다.

아울러 지자체 차원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정부에 △장애 발생 시스템 및 서비스의 상세 목록 △복구 진행 상황 △복구 예정일 등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는 체계 마련을 건의했다.

thki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