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시민단체 "지역 거점 항공 공백…가덕도 신공항 신속 추진해야"
- 김태형 기자

(부산=뉴스1) 김태형 기자 = 부산·울산·경남지역 시민단체가 지역 하늘길 정상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가덕도허브공항시민추진단 등 부·울·경 시민단체로 이뤄진 9개 단체는 15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회견을 열어 지역거점 항공사 확보 및 가덕도신공항 신속·정상 추진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에어부산이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결합으로 사실상 인천 중심 체계로 흡수되면서 부·울·경 지역 거점항공사 공백이 가시화되고, 이젠 지역 하늘길마저 흔들리고 있다"며 "동시에 가덕신공항은 건설공단의 111개월 검토 파동으로 혼선이 커졌고. 지역사회와의 소통은 뒷전으로 밀려났다"고 지적했다.
단체는 에어부산에 대해 "분리매각 가능성을 포함해 지역 거점 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모든 시나리오를 열어두되, 실현 가능성과 추진 일정을 냉정히 평가해야 한다"며 "인천 중심 운영체계로의 이탈이 계속될 경우 부산·상공계 지분의 전략을 새로이 검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최근 대두되는 김해공항 거점화 가능성에 대해선 "일본 노선 반납(모회사 합병 조건)으로 생긴 공백을 이스타가 채우려는 움직임은 우리에게 기회이자 과제"라며 "본사를 부산에 두고 김해 허브 운영계획 명문화, 지역 노선 유지·확대, 지역 정비·고용 비중 목표 설정, 부산시·상공계의 지분 참여를 통한 거점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신생 항공사 부산에어에 대해선대해선 "면허·운항권·기단·조직을 '제로'(0)에서 구축해야 하므로 시간·비용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들 단체는 가덕도신공항에 대해선 △기본계획(84개월)을 원칙으로 하되, 활주로 2본이 가능한 부지조성·핵심 기반 시설을 포함한 '플러스 패키지'와 △향후 신공항의 모든 일정 및 검토에 대한 지역 검증을 요구했다.
단체는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의 진정한 주인은 지역임을 명심해야 한다"며 "공단은 지역 여론·시민단체·언론과의 상시 소통 체계를 즉각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thki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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