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속 틀린 맞춤법] 손사레(X) 손사래(O)
- 김이현 인턴기자

(서울=뉴스1) 김이현 인턴기자
1. 손사레(X) 손사래(O)
얼마 전 이런 문장 있었다. '왕이, 손사레 치며 신뢰 훼손까지 거론'. 하지만 여기서 '손사레'는 '손사래'로 고쳐야 한다. '어떤 말이나 사실을 부인하거나 남에게 조용히 하라고 할 때 손을 펴서 휘젓는 일'은 '손사래'다.
한편 '사레'는 '음식을 잘못 삼켜 기관(氣管) 쪽으로 들어가게 되었을 때 갑자기 기침처럼 뿜어져 나오는 기운'을 뜻한다. '그는 급하게 먹다가 사레들렸다'처럼 사용한다. '손사래'와 '사레들리다', 발음은 비슷한데 모음이 달라서 매우 헷갈리는 단어다.
2. '베팅'과 '배팅'
'베팅(betting)'과 '배팅(batting)'을 구별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 내기(도박)'를 의미하는 '베팅(betting)'은 영어 모음 발음이 'e' 이므로 'ㅔ'로 표기하고, 야구의 타격을 의미하는 '배팅(batting)'은 방망이(bat, 배트)에서 온 단어로서 'ㅐ'로 표기한다. 또한 'bat'엔 박쥐란 뜻도 있어서 영화 'batman'은 '베트맨'이 아니라 '배트맨'이다.
3. 자주 쓰지만 잘못 쓰는 부사(아둥바둥, 꾸물꾸물, 궁시렁궁시렁)
'무엇을 이루려고 애를 쓰거나 우겨 대는 모양'을 뜻하는 단어를 '아둥바둥'이라고 쓰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바른 표기는 '아등바등'이다. 또 '날씨가 활짝 개지 않고 몹시 흐려지는 모양'은 '꾸물꾸물'이 아니라 '끄물끄물'이다. '그물그물'의 센 말이라고 사전에 나온다. 또 '궁시렁궁시렁'도 자주 쓰는 표현이지만 틀렸다. 올바른 표기는 '구시렁구시렁'이다.
nj0504@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