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의 효능…키우는 재미, 먹는 재미, 건강해지는 재미
버섯은 무기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면역기능 향상은 물론 혈압 조절에도 특효약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게다가 고단백·저칼로리 식품으로도 유명해 다이어트족 사이에서도 인기다. 이런 이유로 고대 그리스·로마인들은 버섯을 두고 '신의 음식'이라 극찬하고 중국인들은 불로장수의 영약으로 귀하게 여겼던 것이다.
버섯 중에서도 느타리버섯은 콜레스테롤 등 대장 속 지방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비만 예방 효과가 특히 뛰어나며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기도 한다. 느타리버섯이 정말 매력적인 이유는 따로 있는데, 그것은 손쉽게 재배 가능하다는 것이다. 가정에서 재미로 느타리버섯을 재배하는 사람도 많을 정도다. 간단한 준비물 몇 가지만 갖추면 느타리버섯을 재배하며 소소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느타리버섯 재배하기
준비물: 신문지(넉넉한 양), 분무기, 버섯을 재배할 병, 투명아세테이트지(느타리버섯 파종용), 병을 덮어 빛을 차단할 적당한 크기의 상자
재배방법
1. 버섯을 재배할 병에 물을 담아준다. 그다음 병 입구를 아세테이트지로 막고, 그 위에 신문지를 덮어준다. 이때, 아세테이트지에는 구멍을 뚫어준다.
2. 신문지를 물로 충분히 적셔준다.
3. 그 위에 상자를 덮어 빛을 차단한다. 이때, 버섯이 신문지 위로 올라오기 전까지는 분무기를 사용해 한 번에 2~3회씩 계속 물을 뿌려준다.
4. 버섯이 병 위로 올라올 정도까지 자라면 고여 있는 물을 제거해 준다. 그리고 아세테이트지를 살짝 열어서 공기를 통하게 해준다.
(재배과정 내내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은 필수다)
#느타리버섯을 이용한 요리 한가지-느타리 버섯볶음
재료 느타리버섯 150g(10개 정도), 풋고추와 붉은 고추 1개씩, 들기름·소금·검은깨·후춧가루 약간씩
요리방법
1. 느타리버섯은 물에 씻어 바로 건져 먹기 좋은 길이로 찢는다. 버섯 특유의 맛과 향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물에 오래 담가두는 것은 지양한다.
2. 붉은 고추와 풋고추를 어슷하게 썬다(고추의 씨는 버려도, 활용해도 무관하다).
3. 프라이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센 불에서 느타리버섯을 볶는다. 이때 불이 약하면 물이 많이 생기므로 주의해야 한다.
4. 버섯이 볶아지면 붉은 고추채와 풋고추채를 넣어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 뒤 검은깨를 뿌린다.
(버섯은 고유의 향이 있으므로 파, 마늘과 같이 강한 향을 내는 재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더 낫다)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