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빨리빨리가 아닌 '천천히'를 추구하라…탈무드 교육의 힘

(서울=뉴스1) 윤슬빈 기자 = 수많은 성공신화를 만들어내고 세계를 움직이는 유대인들의 성공 비결은 바로 '탈무드 교육법'이다. 이 책은 유대인의 정신적 유산이자 지혜의 보고로 불리는 '탈무드'를 해석해 풀어낸 자녀 교육서다.
유대인의 전통적인 교육법은 집중해서 '반복하여 읽게 하는 것'이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매일 탈무드를 읽고 대화를 나누며 삶의 단계에서 겪을 수 있는 문제에 대해 토론해보는 것이다.
저자들은 탈무드를 읽는 것은 명상과 기도를 하는 행위와 같아서, 매일 탈무드를 읽으면 어제의 마음을 비우고 오늘 새로운 마음이 되는 경험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책에선 유대인의 자녀 교육법에 비추어 가정에서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대안과 교육법을 주제별로 설명한다.
저자들은 유대인 가정 교육의 핵심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원칙을 제시하며 이를 실생활에 적용해보기를 권한다.
첫째, 빨리빨리가 아니라 '천천히'를 추구한다. 즉 부모로서 기다려주고 인내할 것을 강조한다. 둘째, 실수와 실패는 또 다른 시작을 위한 기회로 본다. 셋째, 선행(先行) 교육이 아니라 선행(善行) 교육을 강조한다.
저자는 공부의 목적은 많은 지식을 얻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자유롭게 사고하여 자기 인생의 최선의 길을 찾아 나가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것이 곧 탈무드 교육의 핵심이며, 우리가 탈무드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라고 강조한다.
탈무드가 유대인뿐 아니라 세계 곳곳의 수많은 사람에게 칭송받는 이유는 삶의 지혜를 구할 수 있는 인생 교과서로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불확실한 시대, 아이를 어떻게 양육해야 할지, 인성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지, 아이의 창의력을 어떻게 기를 수 있을지, 공교육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실제적인 교육법은 무엇일지 궁금한 부모들에게 이 책은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실천적인 지혜를 전한다.
◇ 탈무드 교육의 힘 / 김정은 유형선 지음 / 포르체 펴냄 / 1만6000원
seulbi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