덜어내고, 비워냈는 데…어느 미니멀리스트의 고민

[신간]

ⓒ 뉴스1

(서울=뉴스1) 윤슬빈 기자 = 많은 현대인들이 덜어내고, 비워내고, 소유를 줄이며 더욱 중요한 것에 집중하는 삶을 사는 '미니멀리즘'(Minimalism)을 꿈꾼다. 그러나 의욕만 가지고 무작정 나섰다가 실패하는 경우도 다반사다.

이 책은 우선 미니멀리즘을 실천해 나가는 사람들이 흔히 겪는 단계별 증상을 체크하고 그에 맞는 해결 방안을 쉽게 알려준다.

모두 저자가 몸소 겪었던 미니멀리스트 임상 체험을 통해 깨달은 깨알 같은 해결법들이다.

저자의 아내는 물건을 통해 삶을 증명하고 싶어 하는 '맥시멀리스트'(Maximalist)였다.

저자는 그런 아내와, 물건을 벌여놓은 아이들의 방해를 뚫고 집에서 미니멀리즘을 실천했고, 수많은 자료와 업무가 폭발하는 회사에서 미니멀리즘을 지키며 일한다.

사소해 보이지만 맥시멀리스트를 설득하는 다양한 방법들, 소비 앞에서의 협상법, 미니멀리스트의 패션, 쓰레기 처리, 팬티의 문제부터 미니멀 라이프를 위한 점심시간 활용까지 간결하고 핵심적인 노하우를 짚어준다.

경영학 이론, 사회학 이론들도 설득력 있게 버무려 고개가 절로 끄덕여진다.

물리적인 미니멀리즘을 넘어서는 정신과 마음, 관계의 미니멀리즘까지 확장해 다루면서 마음과 균형을 맞춰가야 하는 몸의 미니멀리즘도 빠뜨리지 않았다.

◇어느 미니멀리스트의 고민 / 이용준 지음 / 지형 펴냄 / 1만3800원

seulbi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