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 80주년 기념…과학기술 80년 성과·유공자 조명 영상 공개

과기부·창의재단·한림원, 영상 7편 제작·발표

(과기정통부 제공)/뉴스1

(서울=뉴스1) 김정현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이 광복 80주년을 맞아 과학기술 80년의 발자취를 돌아보는 영상 콘텐츠를 13일 공개했다.

이번 기획은 광복 이후 대한민국 과학기술계의 대표 성과와 혁신 사례, 과학기술 발전에 헌신한 유공자들을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과학기술의 역사적 가치와 국가 발전에 기여한 의미를 재조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개되는 영상은 △대한민국 과학기술 발전사를 생존·자립·확장·전환으로 구성해, 과학기술 주요 유공자와 대표 성과를 생생하게 담아낸 '과학기술 80년사' △김용관·이원철·강대원·홍창의 등 대한민국 과학기술 발전에 헌신한 과학기술유공자의 삶을 다큐멘터리 기법으로 구성한 '과학기술의 거목들' △독립 운동 정신과 과학기술의 성과와 미래 비전을 독립 유공자 후손 과학자의 시선으로 담담하게 전하는 '독립 운동가 후손 과학자 이야기' △외국인의 시선으로 일상 속에서 체감한 우리나라 과학기술과 자국 사례 비교를 통해 과학기술 정책·성과를 친근하게 전달하는 예능 토크 '아임프롬사이언스' 등 총 7편이다.

이번 영상들은 시대별 사진·영상 자료와 함께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제작 기법이 접목됐다. 과거와 현재를 잇는 아카이브 자료, 현장 인터뷰, 생동감 있는 시각효과를 조화롭게 활용하여 청소년부터 일반 국민까지 폭넓은 시청층이 과학기술의 흐름과 의미를 쉽고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영상은 과기정통부·사이언스프렌즈 유튜브, 한국과학기술한림원 과학기술유공자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번 영상은 80년의 과학기술의 발자취를 되돌아보고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뜻깊은 기획"이라며 "앞으로도 AI, 인재양성 등 과기정통부 주요 정책에 대한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확산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ris@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