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광고 설루션, 스스 거래액·방문자 증가에 실증적 성과"

(네이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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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김정현 기자 = 네이버(035420) 광고 설루션을 적극 활용하는 스마트스토어 사업자가 신규 고객 유입, 매출 증대 등에서 실질적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공개됐다.

네이버는 3일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상 광고 설루션의 효용성을 실증한 'D-광고 리포트 2025'와 'AI RIDE 리포트'를 각각 발간했다고 밝혔다.

D-광고 리포트는 이건웅 고려대 교수 연구팀의 '네이버 광고를 통한 스마트스토어 판매 성과 분석', 김지영 성균관대 교수 연구팀이 진행한 '직접 운영 광고주 컨설팅이 광고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등 네이버 주요 광고 설루션 효과 중심 연구를 담았다.

이건웅 교수 연구팀이 식품과 패션 분야 스마트스토어 총 5만 9680 개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네이버 광고는 사업자의 △방문자 수 △클릭 수 △거래액 △주문 건수 △리뷰 수 △찜 수 등 전반적인 지표 상승에 기여했다.

일례로 패션 업종에서 광고 활용 스마트스토어는 광고를 활용하지 않은 스마트스토어에 비해 방문자 수는 88%, 거래액은 134% 가량 더 높았고, 리뷰 수도 83% 더 많았다.

특히 △쇼핑검색광고 △파워링크 △성과형 디스플레이광고 △애드부스트(ADVoost) 등 광고 설루션을 모두 활용한 스마트스토어는 쇼핑검색광고만 활용한 스마트스토어 대비 주문 건수와 거래액이 각각 39.3%, 57.2% 높게 나타났다.

김지영 교수 연구팀의 광고 컨설팅 효과를 다룬 연구는 네이버의 직접 컨설팅을 받은 광고주가 비컨설팅군 대비 △노출 △클릭 △타게팅 △순위 등 주요 지표 전반 개선된 결과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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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AI RIDE 리포트는 채인양 성균관대 교수 연구팀의 'AI 기반 광고 솔루션 활용에 대한 SME의 인식 및 성장 효과 연구'를 토대로 네이버의 AI 광고 설루션 애드부스트 쇼핑(ADVoost Shopping)의 실증적 성과를 소개했다.

AI RIDE 리포트는 네이버가 올해 새롭게 도입한 AI 기반 쇼핑 광고 특화 설루션 '애드부스트 쇼핑'을 활용한 중소상공인 450여 개 사업자를 대상으로 설루션 활용 전과 후를 비교했다.

연구에 따르면 애드부스트 쇼핑을 활용한 사업자는 설루션을 활용하지 않은 대조군 보다 신규 구매자 및 주문 건수가 각각 약 60% 가량 증가하는 등 신규 고객 확보에 뚜렷한 효과를 보였다.

또 애드부스트 쇼핑이 단기 성과를 넘어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해 재구매 기반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줬다는 내용도 있었다.

이종민 네이버 광고 사업을 총괄 부문장은 "앞으로도 AI 설루션 활용 기회를 확대해 중소상공인 광고주와 플랫폼이 함께 성장하는 생태계를 구축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Kris@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