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소액결제 침해, 5500명 IMSI도 유출…대국민 사과(상보)
불법 초소형 기지국으로 IMSI 유출 정황…개인정보위 신고
불법 기지국 수신 이력 가입자 전원에 무료 유심 교체
- 김정현 기자, 이기범 기자
(서울=뉴스1) 김정현 이기범 기자 = KT가 최근 발생한 소액결제 침해 피해와 관련해 일부 고객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 유출 정황이 확인됐다며 11일 대국민 사과했다.
KT는 이날 오후 서울 KT 광화문 West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발생한 소액결제 피해와 관련해 사과하고 고객 보호와 재발 방지를 위해 책임 있는 후속 조치를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자체 조사 결과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한 일부 고객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 유출 정황을 확인하고, 이를 이날 오후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밝혔다.
KT에 따르면 불법 초소형 기지국의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사람 중 IMSI 유출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 가입자는 총 5561명이다.
이날 오후 KT는 해당 가입자들에게 개인정보위 신고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를 조회할 수 있는 기능, USIM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에 대해 문자 메시지(SMS)로 안내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고객 전원에게 무료 유심 교체와 유심 보호 서비스 가입을 지원하기로 했다.
해당 고객은 KT의 온라인 채널과 고객센터, 전국의 KT 대리점을 통해 관련 안내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현재 원활하게 유심 교체가 진행될 수 있도록 충분한 유심 물량도 확보한 상태다.
현재 해당 불법 초소형 기지국의 유형과 비정상적 접속 방식 등 구체적인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민관합동조사와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며, KT는 관련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
또 고객들의 추가 피해를 방지하고 고객 보호를 위해 비정상 결제의 자동 차단 및 본인인증 수단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수행 중이다. 비정상 소액결제 발생 여부를 전수 조사해 피해가 확인된 사람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하며 소액결제 청구를 면제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했다.
또 24시간 전담 고객센터를 개설해 개인정보 악용이 의심되는 전화나 메시지 등을 수신하거나 소액결제 관련 문의 및 피해 신고가 필요한 경우 고객들이 즉시 문의할 수 있도록 지원 중이다.
Kris@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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