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 쿠폰 보내니 매출 2.4배↑" 카카오그룹, 임팩트 리포트 발간
카카오 그룹 8개사·38개 서비스 기반 69개 비즈니스 효과 정리
- 손엄지 기자
(서울=뉴스1) 손엄지 기자 = 카카오(035720)는 카카오 그룹이 산업·파트너 생태계 전반에 기여해 온 성과를 정리한 '카카오 그룹 비즈니스 임팩트 리포트 2025'를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리포트에는 카카오톡 채널, 알림톡, 상담톡, 브랜드 이모티콘 등 카카오톡을 비즈니스로 활용한 사례가 주요하게 소개됐다.
먼저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하는 파트너들의 친구 수는 총 19억 5000만 명에 달한다. 10만 명 이상 친구를 보유한 파트너도 2000곳 이상이다.
톡채널 쿠폰 발송으로 구매 전환율 40%를 달성하거나, 메시지 발송 당일 매출이 2.4배 증가한 사례도 포함됐다.
이 외 브랜드 이모티콘을 통해 약 2주 만에 채널 신규 친구를 15만 명 증가시킨 사례도 있다.
소상공인과 중소형 기업을 위한 서비스도 주요하게 포함됐다.
'우리 매장 알리기'는 오프라인 매장을 카카오톡과 카카오맵을 통한 광고 상품으로, 최소 100원부터 광고 집행이 가능하고 1만 원 사용 시 최대 2만 회 노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외국인 관광객이 자국의 간편결제 서비스로 국내 카카오페이 가맹점에서 쉽게 결제할 수 있는 '인바운드 오프라인 해외결제' 서비스를 제공해 소상공인의 외국인 고객 확보를 돕고 있다.
AI 기술을 적용한 비즈니스용 서비스도 눈길을 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 퀵·배송'은 'AI 주소 자동 붙여넣기' 기능으로 퀵 접수 시간을 24% 단축했고, 디케이테크인의 고객 상담 설루션 '챗봇나우'는 출시 2년 만에 누적 이용자 수 300만 명을 돌파했다. 2024년 한 해에만 415만 건의 상담을 처리해 약 83억 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는 카카오와 파트너 간 관계를 시각화한 '비즈니스 생태계 맵'이 수록됐다.
보고서의 신뢰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별도의 자문단도 운영했다.
전성민 가천대 교수는 "카카오의 비즈니스 설루션의 역할은 우리 사회 속에서 토종 플랫폼이 존립해야 하고 지켜져야 하는 이유를 명쾌하게 보여준다"고 전했다.
김대원 카카오 정책 리더는 "다가오는 인공지능 전환(AX) 시대에도 파트너들의 성공을 돕는 동반자로서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본 리포트는 카카오 기업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뱅크(323410), 카카오스타일,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페이(377300), 디케이테크인 등 8개 사의 38개 서비스가 창출한 69가지 비즈니스 효과가 담겨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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