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소액결제 피해' 사태 일파만파…민관합동조사단 구성(종합)

KT 소액결제 한도 축소·의심사례 납부 방지 등 임시 조치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 이스트 사옥. 2020.7.2/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서울=뉴스1) 김정현 기자 = KT(030200)에서 최근 발생한 경기·서울 일대 '소액결제 피해' 사태가 확산되고 있다. 점차 더 많은 지역에서 피해자가 나오는 가운데, 정부에서도 현장조사에 나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는 9일 "KT 고객 무단 소액결제 사건 관련 조사를 위해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을 단장으로 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하고, 현장조사 등 신속한 원인조사에 착수했다"고 발표했다.

광명부터 부천·고양·서울 금천·영등포까지…퍼져가는 KT 소액결제 피해

이번 KT 소액결제 피해 사건은 경기 광명시에서 시작됐다.

경찰에 따르면 지난달 27~31일 광명 소하동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는 새벽 시간대를 중심으로 휴대전화 소액결제 관련 피해가 발생했다. 이들은 모두 KT 가입자였다.

휴대전화 소액결제 서비스를 이용해 타인이 상품권이나 교통카드 충전 등에 수십만 원이 결제했다는 내용이다.

피해 신고는 광명시에서 그치지 않았다. 부천시, 고양시, 서울 금천구, 영등포구 등에서도 유사한 피해를 봤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이에 경찰에서는 경기남부경찰청이 전담팀을 구성해 사건들을 병합해 수사에 나선 상태다. 현재까지 약 74명의 피해자가 나타났으며, 피해금액은 약 4580만 원인 것으로 파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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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과기부·KT 모두 원인 파악 난색…KT "의심 사례 납부 방지 사전조치"

경찰과 정부, KT 모두 원인 파악에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피해자들이 KT 또는 KT망 알뜰폰 가입자라는 걸 제외하고는 별다른 공통점이 없기 때문이다.

KT에서도 가입자 피해 최소화를 위해 결제한도를 하향하는 등 일단 임시 조치에 나섰다.

KT는 지난 5일부터 비정상적 소액결제 시도를 차단하고, 휴대전화 결제대행(PG)사와 협의해 상품권 판매업종 결제 한도를 일시적으로 축소한 상태다.

지난 8일에도 "고객이 의심사례로 KT에 신고한 사항은 확인을 통해 피해금액이 납부되지 않도록 사전조치를 하고 있다"고 공지한 바 있다.

KT는 이번 사건에서 KT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피해자와 관련해 KT와 동일한 조치를 적용한다는 입장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뉴스1
KT, 침해사고 정황 신고했으나…"개인정보 해킹 정황은 없어"

KT는 이날 자료를 통해 "고객 피해 발생 등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면서도 "개인정보 해킹 정황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다만 KT는 이와 별도로 지난 8일 KISA에 이번 사건 관련 사이버 침해 사실을 신고한 상태다.

이에 대해 KT 측은 "침해 사고 정황을 신고한 건 맞다"면서도 "현재 수사 중인 사안이라 어떤 침해가 있었는지 밝히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현재 과기정통부와 KISA는 KT에 관련 자료 보전을 요구하고 KT에 방문해 현장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류제명 과기정통부 2차관은 "국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국내 최고 전문가 참여하는 조사단을 구성하여 신속한 원인 파악 및 피해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수사를 진행하는 경찰과도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Kris@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