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정부, 'AI 기반 진짜 성장' 추진…GPU 5만장 이상 확보

[李정부 국정과제]AI고속도로·독자 AI생태계 구축

이재명 대통령이 20일 울산 울주군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인공지능(AI) 글로벌 협력 기업 간담회에서 참석자 발언을 듣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5.6.20/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서울=뉴스1) 김정현 기자 = 이재명 정부가 AI 기반 진짜 성장을 위해 AI고속도로·독자 AI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위원회는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보고대회를 개최하고, 이재명정부의 국정 청사진인 '국정운영 5개년 계획(안)'을 발표했다.

국정위는 이번 계획안에서 첨단 GPU 5만 장 이상을 확보하고 양질의 데이터를 조기 확충하는 등 AI고속도로 및 독자 AI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차세대 AI반도체·AI원천기술 선점과 최고급 AI 인재를 확보하여 AI 기반 진짜 성장을 견인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또 개인정보 보호체계 확립, 오남용 대응 등 AI 신뢰기반을 조성하고,공공데이터 적극 개방 등으로 세계 1위 AI정부를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과학기술 분야에서도 △R&D 예산 확대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기초연구 환경 조성 △핵심인재의 체계적 양성·유치를 통해 과학기술 5대 강국을 실현할 방침이다.

이날 국정위가 발표한 123대 국정과제(안)은 정부의 최종 검토와 국무회의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Kris@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