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해피빈 20주년…20년 간 1200만명·3000억 후원
- 나연준 기자

(서울=뉴스1) 나연준 기자 = 네이버(035420)의 온라인 기부 플랫폼 해피빈이 서비스 오픈 20주년을 맞이했다고 10일 밝혔다. 20년 동안 1200만 명이 해피빈을 통해 기부에 참여했고 누적 후원액은 3000억 원을 넘어섰다.
최근 3년간 기준으로 해피빈의 1인당 평균 기부금액은 약 4300원, 평균 기부 횟수는 5.17회다. 해피빈에서 개인 최고, 최다 기부자는 20년간 약 5만 3900회에 걸쳐 1900만원 이상 기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피빈은 변화하는 기술 환경 및 사회적 흐름에 발맞춰 온라인 기부 접근성을 높여왔다. 2014년 3월 모바일 서비스를 도입하며 기부의 문턱을 낮췄고, 그 결과 모바일 서비스 출시 이후 결제 기부자는 연평균 564% 이상 증가했다.
또 2015년 6월 네이버페이 간편결제 기능을 추가한 이후 2015년 대비 2016년 결제 기부 금액은 19%, 2017년에는 전년 대비 26% 증가했다.
또한 해피빈에는 이슈 별 모금함부터 일자리 창출, 공정무역 등을 위한 '펀딩', 소셜벤처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공감가게' 등 일상 속에서 다양한 기부 캠페인을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 개설된 해피빈 모금함은 총 15만 개에 달한다.
네이버에서는 PC로 카페 글을 쓰거나 지식인 답변을 채택 받는 등 UGC 플랫폼 활동을 통해 100원의 가치를 가진 해피빈 콩을 받아 기부할 수도 있다. 지금까지의 누적 콩 모금액은 436억 원에 이른다.
사회적으로 긴급 재해재난 등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해피빈을 통한 기부 참여가 더 발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2020년 코로나19를 포함해 2022년 삼척 산불, 2023년 튀르키예·시리아 대지진, 2025년 경상·울산 지역 산불 피해 등 재해재난 발생 시 해피빈을 통해 모금된 기부금은 6년간 누적 418억 원에 달한다.
뿐만 아니라 해피빈은 소규모 단체들도 기부 참여자들과 소통하고 접점을 만드는 주요한 창구 역할도 해왔다.
네이버 해피빈은 향후에도 지역, 청년, 환경 등 다양한 분야로 지원을 확장해 지속 가능한 온라인 기부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일구 네이버 해피빈 대표는 "앞으로도 많은 사용자들이 다양한 사회적 이슈에 관심을 갖고, 일상 속 온라인 기부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앞으로 AI 등 첨단기술을 더하고, 커머스, 플레이스 등 서비스 연계 등을 통해 사용자들이 기부 경험을 다양하게 확대할 수 있도록 꾸준한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yjra@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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