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대나무숲 '블라인드' 운영사 팀블라인드, 416억 투자유치

블라인드 로고 (팀블라인드 제공) ⓒ 뉴스1
블라인드 로고 (팀블라인드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송화연 기자 = 직장인 소셜미디어 '블라인드'를 운영하는 팀블라인드가 약 416억원(3700만달러) 규모의 투자금(시리즈C)을 유치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한국 메인스트리트인베스트먼트, 미국 스톰벤처스, 미국 DCM벤처스, 미국 시스코인베스트먼트, 싱가포르 파빌리온캐피탈이 참여했다.

투자사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블라인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란 기대감에 투자를 단행했다. 혼다 오스케 DCM벤처스 제너럴 파트너는 "블라인드는 만남이 요원해진 코로나 시대 직장인들의 커뮤니케이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전 세계 유일의 플랫폼"이라고 평가했다.

문성욱 팀블라인드 대표는 "회사 설립 시점부터 글로벌 확장을 목표로 두고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세웠다"며 "미국에서의 확장은 물론, 이미 많은 가입자를 확보한 캐나다, 인도 등 주요 국가에 거점을 둔 글로벌 플랫폼으로 도약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팀블라인드는 이번 투자금을 적극 활용해 목표했던 2025년 미국 나스닥 상장을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출시 5년 만에 미국을 대표하는 직장인 소셜 플랫폼이 된 블라인드는 미국에서 링크드인 다음으로 인증된 화이트칼라 가입자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 창업자 마이클 블룸버그가 미 대선 민주당 경선 당시 자신의 리더십을 뒷받침하는 자료로 블라인드의 재직자 평가를 활용할 정도로 미국에서는 조직 문화의 바로미터로 통한다.

블라인드의 가입자 규모는 미국과 한국에서 500만명 이상이다. 체류 시간은 일 평균 40분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체류 시간이 긴 유튜브(46분)에 맞먹는 강력한 사용자 로열티가 특징이다. 한국의 경우 재직자 300명 이상 기업체 근로자의 85% 이상이 블라인드를 사용한다.

팀블라인드는 지난해 기업 인사이트 플랫폼 '블라인드 허브'(Blind Hub)와 채용 서비스 '블라인드 하이어'(Blind Hire)를 출시하고, 수익 모델 개발과 프로덕트 고도화를 위한 공격적인 인재 확보에 나서고 있다. 이달 초에는 인튜이트, 글래스도어, 옐프에서 프로덕트 헤드를 역임했던 육영 최고 제품 책임자(CPO)를 영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hwayeo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