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의 K팝 콘텐츠 플랫폼 전략…'글로벌, 여성, 잘파세대'
'엠넷플러스' 단순 투표 앱에서 콘텐츠 플랫폼으로…누적 4000만 가입
"글로벌 잘파 팬덤 겨냥 K팝 올인원 플랫폼…오리지널 투자 4배 확대"
- 이기범 기자
(서울=뉴스1) 이기범 기자 = CJENM(035760)이 자사 글로벌 K-팝 콘텐츠 플랫폼 '엠넷플러스'를 글로벌 잘파세대(Z세대+알파세대)를 겨냥한 '올인원 팬터랙티브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CJ ENM은 28일 서울 마포구 상암 CJ ENM 센터에서 미디어행사를 열고 이 같은 비전과 주요 성과를 공개했다.
2022년 엠넷의 서바이벌 경연 프로그램 관련 투표 서비스 형태로 시작했던 엠넷플러스는 현재 누적 가입자 4000만 명, 최고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2000만을 기록한 K-팝 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 누적 콘텐츠 조회수는 1억 3000만 뷰를 돌파했다.
주 타깃층은 글로벌 잘파 세대 여성이다. 현재 앱 이용자 등 10대 비중은 55%, 20대 비중은 36%로, 이른바 잘파세대 비중이 전체 91%에 달한다. 여성은 83%, 전체 트래픽의 약 80%가 해외 이용자다. 국가별로는 한·중·일이 각각 약 20% 비중을 차지하며 총 60%에 달했다. 인도네시아(8%), 미국(3%), 필리핀(3%)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이날 발표에 나선 김지원 CJ ENM 엠넷플러스 사업부장은 "엠넷플러스는 글로벌 잘파 세대를 위한 K팝 콘텐츠 플랫폼을 지행한다"며 "기존 슈퍼앱 형태 팬덤 플랫폼이 이미 K-팝에 빠져든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면 저희는 코어 팬뿐만 아니라 더 넓은 라이트 팬덤, 글로벌 잘파 세대까지 타깃으로 한 플랫폼이다"고 말했다.
CJ ENM은 엠넷플러스를 콘텐츠, 팬덤, 비즈니스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핵심 축으로 삼아 시청·참여·소비가 한 공간에서 이뤄지는 'K-팝 올인원 팬터랙티브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기존 팬덤 플랫폼이 K-팝 아티스트를 중심으로 커뮤니티 및 프라이빗 메시지·굿즈 판매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료 구독 기반 슈퍼앱 형태였다면 CJ ENM은 엠넷이 가진 K-팝 콘텐츠를 기반으로 팬들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팬터랙티브'(팬+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서비스 주축으로 삼고 있다. 또 광고 기반 무료 시청 모델을 통한 팬덤 저변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엠넷플러스가 제공하는 팬터랙티브 콘텐츠로는 △서바이벌 경연 프로그램 '투표' △팬이 지지하는 아티스트와 브랜디드 콘텐츠를 연결해주는 '서포트' △팬덤 활동을 기록 수집할 수 있는 '디지털 포토카드' 등이 있다.
향후 엠넷플러스는 오리지널 콘텐츠 확대해 플랫폼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특히 내년부터는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를 4배 늘릴 예정이다.
김 부장은 "다양한 콘텐츠로 라이트 팬덤까지 플랫폼에 유입시키고, 팬터랙티브 콘텐츠를 통해 유입된 고객들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새롭고 재밌는 콘텐츠를 제공해 무한히 K-팝 콘텐츠를 즐기는 전략을 수립했다"며 "이를 통해 전 세계 다양한 팬덤을 확보하고 K-팝, K-컬처의 영향을 강화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차우진 엔터문화연구소 대표는 "예전에는 '어떻게 더 많은 팬을 모을까'를 고민했다면 앞으로는 '지속 가능한 콘텐츠 플랫폼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가 중요한 질문이 될 것"이라며 "팬들에게 어떤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팬들을 기반으로 한 지속 가능성이 확보되고, K-팝을 문화로 바꾸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Ktiger@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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