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KT 가입자 10명 중 8명 전 고객 위약금 면제 요구"
서울YMCA 'KT 불법 소액결제 해킹 사건에 관한 이용자 인식 조사'
- 이기범 기자
(서울=뉴스1) 이기범 기자 = '무단 소액결제 사태'를 놓고 KT(030200) 가입자 10명 중 8명이 전 고객 대상 위약금 면제를 요구하고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시민단체 서울YMCA 시민중계실은 28일 'KT 불법 소액결제 해킹 사건에 관한 이용자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KT 가입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81.7%는 '전 고객을 대상으로 위약금 면제와 유심 교체가 즉시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KT가 안전한 통신 서비스 제공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다'고 평가한 응답자는 80.9% 수준이었다.
응답자 중 72.6%는 KT가 확인된 해킹 피해자 2만 2000여명을 대상으로만 위약금 면제와 유심 교체를 시행했지만, 피해 우려가 있는 '전체 고객에게는 별도 보상을 실시하지 않는 행위가 불공정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KT 통신서비스 해지를 원하는 이용자에게 가장 큰 방해 요인은 위약금'인지 묻는 항목에는 70.9%가 '그렇다'고 답했다.
앞서 KT는 지난 2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위약금 면제와 관련해 개인정보 유출 정황이 있는 고객 2만 2227명을 대상으로 관련 절차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체 고객 대상 위약금 면제와 관련해선 말을 아꼈다.
당시 김영섭 KT 대표는 "(민관합동조사단) 조사 결과와 피해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KT 전체 고객 대상으로 유심 교체까지는 적극 검토해서 시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YMCA 측은 "KT가 이러한 국민과 이용자의 합당한 인식을 엄중히 받아들이고, KT 서비스 가입자 전원을 대상으로 하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보호 조치와 그에 걸맞은 책임 이행을 통해 통신서비스에 대한 신뢰 회복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Ktiger@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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