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짝퉁 잡고 물류비도 지원" 중기부, K브랜드 수출 지원 총력전(종합)

美 소액면세 폐지 피해 현실로…물류비 할인 및 바우처 제공
중기부, 관세청 등과 'K-브랜드 지식재산 보호 협의체'도 가동

중기부는 12일 인천국제공항에 위치한 우정사업본부 국제우편물류센터에서 간담회를 열고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중기부 제공)

(인천=뉴스1) 이민주 기자 = 중기부가 K-브랜드 흐름을 타고 성장 중인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활성화를 위해 두 팔을 걷어붙였다.

미국 소액면세제 폐지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물류와 통관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K-브랜드 위상을 실추시킬 수 있는 가품(짝퉁) 근절에도 나선다.

현장의 온라인 수출기업과 플랫폼사, 물류기업들은 중기부의 방향성에 크게 공감하면서도 실행단을 제대로 설계해달라며 구체적인 제도 설계를 당부했다.

중기부는 12일 인천국제공항에 위치한 우정사업본부 국제우편물류센터에서 간담회를 열고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중기부에 따르면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액은 매년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액은 10억 4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7% 증가했다.

이런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 중기부는 우리 중소기업들의 우수제품이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지역에서 더 많은 소비자를 만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의 대책을 마련했다.

대책의 방향은 크게 △물류통관 지원 강화 △온라인 수출 플랫폼 육성 △K-온라인 수출 전략품목 발굴 지원이다.

특히 중기부는 미국 소액면세제도 폐지 등으로 인한 타격이 없도록 '물류비 할인', '물류바우처 신설'(내년) 등을 대책에 포함했다. 모조품과 가품으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관세청, 지식재산처 등과 'K-브랜드 지식재산 보호 협의체'를 구성해 대응한다.

중기부는 12일 인천국제공항에 위치한 우정사업본부 국제우편물류센터에서 간담회를 열고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중기부 제공)
수출 中企 "대책 환영…현장 연계성 강화해달라"

실제 제품을 온라인으로 수출하고 있는 기업들은 중기부 대책을 환영하며 지원책과 현장 연계성 강화를 주문했다.

화장품을 수출하는 천정욱 브이티피엘 대표는 "미국의 소액면세제도가 폐지되면서 업계에도 타격이 있었는데, 정부가 지원책을 만들어줘서 정말 감사하다"며 "내년 온라인 물류 바우처가 가동되면 물류비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물류비 부담이 더 내려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관세청에는 간이통관을 이용할 때 중국산 부자재 등에 대한 환급이 어려운 점을 개선해달라고 전했다.

식품을 일본 등지에 수출하는 황봄 와이어드컴퍼니 대표는 "대책이 하나하나 필요한 정책이라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국내에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이 자본금 부족 등의 이유로 마케팅을 못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부분을 지원하는 교육 등이 많지만 교육에서 멈추지 않고 현장단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실행까지 좀 도와주면 좋겠다"고 설명헀다.

의류 등을 수출하는 연규성 에이핏 대표는 "자사는 아직 수출 초기 단계의 작은 기업인데 이번 대책에 현장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바꿀 내용이 포함돼 있어서 고무적"이라며 "수출 때 해외 플랫폼을 이용하면서 애로가 많았다. 국내 플랫폼이 커져서 중소 브랜드가 이를 통해 해외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통로가 마련되면 좋겠다"고 했다.

그는 "수출 바우처 제도가 좀 더 확대된다면 직접적인 도움이 될 것 같다"며 "그리고 패션·의류 분야에서는 브랜드 지식재산 보호 협의체가 제대로 작동해 카피 제품에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 빨리 자리 잡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중기부는 12일 인천국제공항에 위치한 우정사업본부 국제우편물류센터에서 간담회를 열고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중기부 제공)
플랫폼·물류사, 현지 통관·인증과 데이터 지원 당부

플랫폼과 물류 회사들은 현지 통관 지원과 데이터 기반 협업 체계 마련 등을 제언했다.

고병철 아마존셀링코리아 총괄이사는 "K-뷰티를 넘어 푸드나 웰니스 등 차세대 전략 품목을 고민하고 있다"며 "그런데 화장품과 달리 식품은 인체에 직접 닿는 제품이라 브랜드가 아닌 제조사 인증을 요구하는 나라가 많더라 이런 부분에서 정부의 인증·컴플라이언스 지원이 이어진다면 수출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중소 브랜드들은 현재 특정 시장을 목표로 제품을 개발하지 않고 국내에서 잘 팔리는 상품을 단순히 확산하는 방식으로 수출하고 있어 현지 소비자에 대한 심층 조사와 시장 스터디가 부족하다"며 "해외 소비자 조사를 지원해 시장 맞춤형 제품 기획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제도가 필요하다. 기반이 마련돼야 K-브랜드의 열풍이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권윤아 쇼피코리아&재팬 지사장 역시 "화장품 중심의 수출 구조를 식품·건기식 등으로 넓히고 싶지만 대만·베트남 등 일부 국가의 통관 절차가 까다로워 진입이 쉽지 않다"며 "특히 온라인 수출은 대부분 항공 운송으로 이뤄져서 한국 판매자들이 통관 과정에서 불리한 상황에 놓이는 경우가 많다. 현지 풀필먼트(창고) 거점을 늘려 배송 효율성을 높이고 통관 관련 행정 지원이 강화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서정주 CJ올리브영 SCM센터장(상무)은 "해외 시장 진출 때 국내보다 운영비용이 4~10배가량 높다"며 "국가별 물류비·인건비·마케팅비 등 현실을 감안한 차등형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한성숙 장관 "중기 경쟁력으로 세계 시장 나가도록 지원"

중기부와 관세청, 지식재산처는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겠다며 시행 과정에서의 지속적인 소통을 약속했다.

정일남 지식재산처 상표분쟁대응과장은 "글로벌 플랫폼에서 위조·모방 상품이 빠르게 확산되는 추세"라며 "K-브랜드 지식재산 보호 협의체를 중심으로 온라인상 위조상품 탐지·삭제 지원 사업을 강화하고 해외 상표 분쟁 예방 컨설팅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노지선 관세청 전자상거래통관과장은 "간이통관 방식은 편리하지만 데이터 누락으로 환급과 정책 설계에 한계가 있다"며 "정확한 신고를 통한 데이터 기반 정책 수립과 환급 체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한성숙 중기부 장관은 "이번 대책은 단순한 판로 확대를 넘어 K-브랜드의 신뢰를 지키고 중소기업이 자생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드는 출발점"이라며 "물류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연결되는 구조를 만들고 중소기업이 자체 경쟁력으로 세계 시장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대책은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낸 결과물이며 앞으로도 업계와 꾸준히 소통하면서 보완해 나가겠다"고 했다.

minju@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