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 자율주행버스 달린다…라이드플럭스, 본격 운행 시작

부산 오시리아 관광단지서 2개 노선으로 4.8km 순환
올해 12월 19일까지 무료 운행…이후 유료 서비스 전환

부산 오시리아역 정류장에서 출발 대기 중인 자율주행버스 '빅 아이'(라이드플럭스 제공)

(서울=뉴스1) 이정후 기자 =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는 부산 오시리아 관광단지에서 자율주행 대중교통버스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부산 최초로 일반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완전 공개형 자율주행버스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운행을 시작하는 자율주행버스 '빅 아이'(BIG AI)는 9m급 전기버스 총 4대로 차량당 최대 15명이 탑승할 수 있다. 일반 대중교통버스와 동일한 고정 노선 순환형 서비스로 제공된다.

버스는 동해선 오시리아역을 기점을 국립부산과학관, 동부산관광단지, 용궁사, 아난티 입구 등 지역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A·B 2개 노선(각 4.8km 순환)을 운행한다.

이날부터 올해 12월 19일까지 무료 시범 운행을 거친 뒤 향후 유료 서비스로 전환될 예정이다. 유료 전환 이후에는 다른 대중교통과 환승도 가능하다.

라이드플럭스는 차량에 8개의 카메라와 6개의 라이다(LiDAR) 센서를 탑재해 주변 차량과 보행자, 사물 등의 움직임을 360도 실시간 인지할 수 있도록 구축했다.

또한 운행 구간의 지능형교통체계(C-ITS)와 연동해 더욱 안정적인 자율협력주행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일반 차량과 함께 도로를 달리는 상황에서도 좌회전, 유턴 등을 수행한다.

박중희 라이드플럭스 대표는 "오시리아 자율주행 버스는 단순한 기술 실증을 넘어 시민의 일상 속 대중교통으로 자율주행이 자리 잡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라이드플럭스는 앞으로도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를 통해 도시 교통의 혁신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한편 라이드플럭스는 지난해 제주시청과 서귀포시청을 잇는 왕복 116㎞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탐라자율차'를 선보인 바 있다.

올해는 수도권과 주요 지방 도시를 포함한 전국 거점으로 서비스 영역을 넓혀 자율주행 대중교통의 대중화 시대를 연다는 계획이다.

leej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