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 때문에 문구점 다 죽는다" 호소…소비자 선택권도 고려해야
문구 소매점, 1만→4000곳 이하로…업계 "대기업 규제하라" 주장
학령인구 감소 영향 커…"섣부른 규제로 소비자 피해 입을수도"
- 장시온 기자
(서울=뉴스1) 장시온 기자 = 전통 문구업계가 다이소와 쿠팡 등 대기업 유통채널로 인해 영세한 문구점들이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다고 주장했다. 문구업계에서는 "지역 문화공간, 체험형 서비스 등 전통 문구점만의 차별화를 꾀하는 자구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과 한국문구유통업협동조합 등 문구 3단체는 11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상공인들이 대기업 유통사들의 저가 판매 경쟁으로 생계 위협이 가시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문구 3단체는 기자회견에서 "대형 유통사가 소비자 유인책으로 문구류를 초저가로 판매해 영세 소상공인에게 감당 불가능한 가격 경쟁을 유발하고 문구업 전반의 가격·유통 질서를 흔들고 있다"며 "매출 기반이 악화하면서 주문 물량이 줄고, 서비스 품질이 떨어지는 악순환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형 유통사 문구용품 취급에 대한 합리적 제한 △서적과 형평성 차원에서 문구용품 부가가치세 면제 △전통 문구점 혁신을 위한 '문구용품 자동판매 시스템(키오스크)' 도입 지원 등에 대한 정부 지원을 요청했다.
전통 문구업계에 따르면 문구 소매점 수는 최근 7년 동안 60% 이상 감소했다. 2018년 1만여곳이었던 문구 소매점은 올해 4000곳 이하로 감소했다. 한국문구유통업협동조합 관계자는 "매년 500개씩 폐업하는 셈"이라고 했다.
영세 문구점 보호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자 정부는 지난 2023년 10월 동반성장위원회 주최로 문구업계와 대기업 4사(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다이소) 간 상생협약을 맺었다.
2026년까지 3년간 4개 업체가 신학기 할인행사를 중단하고, 노트와 연필, 물감 등 12개 품목은 낱개가 아닌 묶음으로만 판매하라는 내용이었다.
문구업계는 협약의 실효성이 부족하다고 본다. 장낙전 한국문구유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특정 업체가 학생용 문구류를 '사무용'으로 용도만 바꿔 달아 규제를 피해 가고 있다"고 말했다.
문구점 감소는 온라인 유통 확대 영향이 크다. 통계청에 따르면 온라인 문구·사무용품 거래액은 지난 2017년 7329억 원에서 지난해 2조 327억 원으로 2.7배 늘었다.
핵심고객인 학령인구가 줄어든 것도 영향을 미쳤다. 교육부에 따르면 올해 초등학생 수는 234만 5488명으로 10년 전인 2015년 271만 4610명보다 14% 감소하며 역대 최저를 기록했다.
여기에 대형 유통사들이 가격경쟁력과 편의성을 무기로 문구류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면서 어려움이 가중됐다는 게 업계 주장이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쿠팡과 다이소의 비즈니스를 막겠다는 것이 아니라, 상생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했다.
전통 문구점의 자구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한 프랜차이즈 문구업체 관계자는 "대기업 판매를 막는다고 해서 소비자들이 전통 문구점으로 이동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섣부른 규제는 소비자 선택권을 제한할 수 있다"고 했다.
문구 3단체는 이날 자구 노력에 대한 정부 지원을 요청했다. 전통 문구점이 단순 판매에서 벗어나 체험형 서비스, 지역 문화공간으로의 전환, 시설 현대화에 나설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것이다.
이동재 한국문구인연합회장은 "정부가 이번 기회에 정책을 마련한다면 문구업은 새로운 모델로 국민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zionwkd@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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