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성실 납부한 소상공인, 신용등급 개선된다

중기중앙회·한전·KCB '취약계층 대안신용평가모형' 맞손

9일 서울의 한 오피스텔에서 한 시민이 전기계량기를 바라보고 있다. 2024.9.9/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서울=뉴스1) 장시온 기자 = 신용도가 낮은 취약 소상공인의 금융권 문턱을 낮추기 위해 정부가 전기요금 납부정보나 노란우산 공제 가입기간 등의 정보를 신용평가에 반영한다.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는 한국전력공사(한전), 코리아크레딧뷰로(KCB)와 '소상공인 포용적 금융지원을 위한 서비스 제휴' 협약식을 열고 취약 소상공인을 위한 대안신용평가모형을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기존 신용평가 체계 사각지대에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각 기관이 가진 데이터를 활용, 보다 세밀한 신용도를 산정하고 이를 통해 공정하고 포용적인 금융지원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의미다.

이번 평가모형은 △노란우산공제 가입기간 △공제기금 부금액 △전기 사용량 △전기요금납부정보 등 중기중앙회와 한전이 가진 정보와 KCB의 사업자 신용정보를 결합해 소상공인의 신용 건전성을 평가하는 게 핵심으로, 기존 재무평가 중심 모형과는 차이가 있다.

특히 중저신용자(4등급 이하)에 대한 변별력이 높아 218만 명(전체 소상공인의 36%)에 달하는 소상공인의 신용등급 개선이 기대된다.

이번 제휴에 앞서 세 기관은 지난해 8월 '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을 위한 신용평가체계 및 정책지표 개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그동안 각 기관이 가진 소상공인 관련 데이터를 결합하고 분석해 대안신용평가 모형 개발에 성공, 이번 서비스 제휴에 이르렀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3사가 보유한 데이터를 활용해 어려운 소상공인의 신용등급을 높여 이자 부담을 경감하고 새로운 대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zionwkd@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