널뛰는 '트럼프 관세' 대응 위해 GBC 운용…AI 상담도 지원
[하반기 달라지는 것] GBC 운용 고도화, KSC 활성화로 현지 지원 강화
중소기업 통상 리스크 대응, 관세 정보 제공하는 AI 챗봇 온라인 상담 지원
- 이재상 기자
(서울=뉴스1) 이재상 기자 = 불확실성이 커져가는 '트럼프 관세'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팔을 걷었다. 통상리스크 대응 강화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가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운용체계를 고도화하고 K-스타트업 센터(KSC) 활성화에 나선다.
정부는 1일 '2025년 하반기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중기부는 올 4월부터 주요 GBC를 중심으로 현지 상황과 시장에 특화된 현지 진출·창업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GBC는 중소·벤처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뒷받침하기 위해 중기부가 세계 주요 교역거점에서 운영하는 기관이다. 현재 전 세계 14개국, 21개 지역에 설치돼 있다.
지원 대상은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유망 중소벤처기업이다. 독립실이나 공유오피스 등 사무공간이나 금융·마케팅·현지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입주하는 기업은 최대 120일까지 현지 사무공간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금융·마케팅·현지화 등 다양한 사업화 서비스도 함께 지원받을 수 있다. 기업들의 원활한 현지 정착을 위해 법률·회계·노무 등에 관한 자문 서비스도 돕는다.
K-스타트업 센터(KSC) 활성화에도 힘을 주고 있다.
중기부는 KSC 통상장벽을 피해 해외 직접 진출을 희망하는 서비스 수출기업 및 스타트업 대상으로 현지화 지원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5월 한국무역협회(KITA)에 따르면 수출 스타트업 중 27%만 해외 거점을 마련해 직접 진출 중이다.
중기부는 K-스타트업 센터(KSC)를 통해 현지 법인설립, 현지 파트너 발굴, 해외 인력 채용 지원 등 지원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국내 중소기업의 글로벌 통상리스크 대응 및 경영 애로 지원을 위해 AI 챗봇 상담과 온라인 화상 상담을 지원한다.
또한 수출규제대응 전담대응반(KTR)을 통해 관세·비관세 수출규제 정보제공(설명회) 및 상담을 돕는다.
구체적으로는 전담대응반의 경우 카카오톡 채널 내 '수출 관세' AI 메뉴를 신설했으며 애로사항 접수나 정부지원 요청 건은 애로신고센터 및 관세대응지원본부와 연계한다.
나아가 원산지 증명 등 관세 심층 상담 요청 시, 관세법인과 연결해 '온라인 화상상담'도 지원한다.
중기부는 기업수출제품 원산지 간이분류, 관세정보 제공 등 전문 상담을 돕는다는 방침이다.
alexei@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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