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中企 활성화해 소멸 막자"…중진공, 참여 지자체 13곳 모집

인구감소지역·관심지역 해당 기초·광역지자체 대상

지역 중소기업 혁신 공모사업 협업지원 안내문.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제공)

(서울=뉴스1) 김예원 기자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지역소멸대응을 위한 지역 중소기업 혁신 공모사업에 참여할 지자체 13곳을 모집 중이라고 26일 밝혔다.

지역 중소기업 혁신 공모사업은 지역산업성장 프로젝트와 연계해 진행된다. 지역산업성장 프로젝트는 지자체와 지방중기청, 중진공 등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지역별 협의체를 구성해 참여기업에게 정책자금, 수출 기술 사업화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인구감소지역(89개) 및 관심지역(18개)에 해당하는 107개 기초지자체와 이들 지역을 관할하는 13개 광역지자체가 신청 대상이다. 지자체는 행안부 지방소멸대응기금과 중기부 지역중소기업 육성사업을 연계한 과제를 기획해 제출하면 된다. 접수기한은 오는 4월14일까지다.

선정된 지자체는 '2024년 지방소멸대응기금' 배분 시 우대 점수를 받는다. 중기부 지역사업도 추가 지원받을 수 있다. 전국 33개 지역본·지부를 활용해 중소기업 연계지원 관련 기획·자문을 제공하고 전문가 워킹그룹을 운영할 예정이다.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지방소멸에 대응하는 가장 좋은 정책은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이라며 "앞으로도 지자체와 지역산업성장 프로젝트를 추진해 지역중심 성장과 균형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kimyewo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