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와-코리아센터 '커넥트웨이브'로 새 출발…경쟁력은?
역합병으로 '초대형 이커머스 플랫폼' 탄생 예고
2026년 매출 1.2조원 목표…'데이터 커머스' 관건
- 이민주 기자
(서울=뉴스1) 이민주 기자 = 다나와가 코리아센터를 역합병하며 '커넥트웨이브'로 새 출발한다. 이커머스 전문기업으로의 경쟁력을 강화해 2026년까지 매출 1조2000억원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나와, 코리아센터 역합병…'이커머스 플랫폼' 예고
18일 다나와에 따르면 코리아센터는 16일 이사회를 열고 다나와와 합병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10월19일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올해 말까지 합병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코리아센터 보통주 1주당 다나와 보통주 0.3066165주를 교부한다. 합병기일은 11월30일 예정이며, 합병 신주는 12월16일 상장 예정이다.
합병 후 상호는 ㈜커넥트웨이브(가칭)로 변경될 예정이다. 다나와가 코리아센터를 합병하는 역합병 방식이며, 완료시 다나와는 존속회사로 남고 최대 주주는 한국이커머스홀딩스로 변동된다. 합병 후 코리아센터는 해산한다.
합병법인의 시가총액은 9145억원이며, 유동주식 규모는 2658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코리아센터는 자본시장 내 위상 강화와 투자저변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리아센터는 합병법인의 총 거래액(GMV)이 13조원,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는 2000만명 이상, 연간 매출 5000억원이 될 것으로 추산했다.
◇합병 이유는?…'시너지 효과'로 경쟁력 제고
코리아센터는 이커머스 시장 내 생태계 주도를 위해 양사의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합병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기대 시너지는 크게 네 가지로 △데이터 커머스 경쟁력 강화 및 이커머스 데이터 통합·분석 플랫폼 구축 △이커머스 솔루션의 매출 극대화 및 고객 기반 강화 △크로스보더 커머스 상품소싱 정교화 및 서비스 확대 △인수합병(M&A)를 통한 성장 가속화다.
데이터 커머스 부문에서는 컴퓨터·가전 분야에서 독보적 경쟁력을 갖춘 다나와와 가전·생활용품 분야의 강자인 에누리의 리소스를 통합해 가격비교·검색쇼핑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고 killer 카테고리 및 제휴몰 확대를 통한 운영 효율화가 가능해진다.
또 양사의 방대한 DB와 데이터 역량 결합으로 상품 DB 표준화·고도화, 이커머스 트렌드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제공과 컨설팅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할 수 있다.
이커머스 솔루션 부문에서는 양사 상호보완적 리소스 연결을 통해 메이크샵 셀러들의 매출 극대화를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몰테일의 해외상품 DB를 다나와 DB와 융합해 해외 상품·마켓플레이스까지 가격비교 서비스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 목표는 2026년 매출 1.2조…핵심은 '데이터 커머스'
합병법인은 2026년까지 매출액을 1조2000억원으로 확대 계획을 세웠다. 지난해 기준 양사 매출액은 5000억원 수준이다.
코리아센터 2분기 매출액(영업수익)은 1266억원으로 전년 대비 54% 늘었고, 영업이익은 115억원으로 104% 증가했다. 이 기간 GMV은 3조3000억원으로 26% 증가했다.
관련 업계에서는 '데이터 커머스'가 커넥트웨이브의 신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내다본다. 양사 데이터 역량을 통합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이 경쟁력이 될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이는 코리아센터가 제시한 '이커머스 데이터 통합·분석 플랫폼 구축'안과도 일맥상통한다.
이들은 수직계열화된 이커머스 채널을 통해 방대한 양의 온라인상품 DB를 구축하고 카테고리별 구매결정요소를 분석하는 등 온라인 상품 DB를 표준화하겠다고 했다. 이를 가지고 상품 DB, 시장·소비자 트렌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이커머스 솔루션 컨설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겠다는 계획이다.
M&A를 통한 이커머스 밸류체인 고도화도 주목할 점으로 중 하나다. 코리아센터는 합병으로 발생하는 현금성자산 1817억원으로 M&A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합병으로 빅데이터 기업으로 확대·전환이 기대된다"며 "플랫폼 사업 확장은 국내외 이커머스 업계 트렌드다. 데이터 판매로 부가가치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minju@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