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이 골든타임"…철강 지원책 '발표 임박' 이목집중

전기요금 인하 요구 거세…"지원책 속도 내야"

사진은 올해 8월 25일 경기 평택시 포승읍 평택항에 수출용 컨테이너들이 쌓여있는 모습. /뉴스1DB ⓒ News1 김영운 기자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정부의 철강산업 지원 방안 발표가 이달 말로 다가오면서 어떤 내용이 담길지에 이목이 쏠린다. 철강은 조선·자동차·건축 등 전방 산업과 연관된 국가 기간산업으로, 수출 비중도 높아 산업 전반에 미치는 파급력이 크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부는 올해 초부터 운영해 온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태스크포스(TF) 논의 결과를 토대로 한 대책을 이달 중 내놓는다.

철강업계는 글로벌 공급과잉과 중국산 저가 제품 공세, 미국 등의 고율 관세 부과 여파로 수익성이 급격히 악화된 상태다.

여기에 최대 수출 시장인 유럽연합(EU) 또한 철강 수입 관세를 50%로 인상하고 쿼터제를 축소할 것으로 알려졌다. 철강업계가 그야말로 '엎친 데 덮친 격'의 위기에 직면한 셈이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이 미국에 수출한 철강 규모는 43억 4700만 달러(약 6조 1300억 원)로 단일국가 기준 1위다. EU에 수출한 금액은 이보다 많은 44억 8000만 달러(약 6조 2800억 원)에 달한다.

당초 정부는 통폐합을 유도해 철강 생산량을 10~20% 줄이도록 유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하지만 산업부는 "자율적 구조 개편과 경쟁력 강화 지원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선을 그은 상태다.

이에 증권가에서는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구조로의 변화를 위한 시설투자와 연구개발(R&D) 지원과 불공정 수입재 대응, 저탄소 전환 등의 지원이 중심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특히 불공정 수입재 대응 차원에서 한국산업표준(KS) 인증 기준 상향 등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저급 수입재의 무분별한 유입을 막고, KS 인증 제품의 시장 점유율을 높인다는 것이다.

박성봉 하나증권 연구원은 "공급과잉이 심각하거나 수입산 규제 강화로도 수급 개선 가능성이 낮은 일부 품목에는 정부의 직접적인 설비 감축 개입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철강기업 대상 전기요금 인하 카드도 검토된다. 김정관 산업 장관은 최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산업위기지역 등에 한해 전기요금 인하를 고민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철강사는 전기료의 원가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전기료가 1kWh당 1원 인상될 경우, 철강업계는 연간 원가 부담이 100억~200억 원 증가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특히 현대제철의 경우 전기로 방식으로 철강을 생산해 전기료 부담이 더 큰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 차원의 지원책이 빨리 나와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철강의 4분기 기업경기전망지수(BSI)는 63이다. BSI가 100 이상이면 해당 분기의 경기를 이전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본 기업이 많다는 의미이고, 100 이하면 그 반대다.

개별 기업들은 이미 사업 방향을 조정하며 자구책을 마련 중이다. 일례로 포스코그룹은 저수익 사업 125개를 추려 이를 정리함으로써 재무 건전성을 유지하고, 재투자를 위한 자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flyhighro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