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위캔버스, 초중고 교사 대상 '2025 호국보훈 이벤트' 진행

사진=위캔버스(WeCanverse) 제공
사진=위캔버스(WeCanverse) 제공

(서울=뉴스1) 이재상 기자 = EBS는 2025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해 교육 메타버스 '위캔버스(WeCanverse)'에서 호국보훈 이벤트를 이달 23일까지 동안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위캔버스'는 국내 최초 3D 기반 교육용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공교육 교과과정을 연계한 체험형 학습 콘텐츠를 비롯해 학급 운영에 필요한 출결 및 과제 관리 등 학습관리시스템(LMS)의 모든 기능을 통합 제공한다.

특히 강원메타버스교육체험관과 함께 협력해 개발한 '호국보훈 학습 콘텐츠'는 실제 비무장지대인 DMZ와 윤희순 의병장 생가를 메타버스 공간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게 지원한다.

아울러 현직 교사의 교수 설계를 바탕으로 학습자가 해결하는 방식의 문제 중심학습(PBL)을 통해 몰입도 높은 새로운 체험학습을 제공한다.

또 학급 운영에 필요한 실시간 학습 대시보드와 학습자 동결 등의 학습관리 기능, 퀴즈와 달리기 게임을 결합한 UGC 위런, 학급 산출물을 가상의 전시 공간에서 학급 및 학교 단위로 공유할 수 있는 전시관 등을 포함한다.

이처럼 교사가 직접 3D 메타버스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저작도구(UGC)를 통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주제의 계기 교육 저변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위캔버스를 활용한 수업에 참여한 한 교사는 "교과서로만 접했던 장소들을 직접 가볼 수는 없지만, 위캔버스를 통해 가상현실에서 체험하고 다시 교과서로 돌아가 학습 내용을 연결할 수 있어 체험학습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느꼈다"며 "기존의 계기 교육보다 학생들의 반응이 훨씬 적극적이어서 수업이 더 즐겁고 보람 있었다"고 전했다.

이번 이벤트는 강원도와 협력하여 개발한 강원메타버스교육체험관에서 호국보훈 콘텐츠를 체험하는 내용으로 진행되며 전국의 초·중·고 교사라면 누구나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다. 이벤트에 참여한 모든 교사에게는 음료 기프티콘을 선착순 증정한다.

위캔버스 호국보훈 콘텐츠 체험 후 퀴즈를 풀면 교사와 학급을 대상으로 테팔 무선 청소기, 푸름 에어 램프 실내 공기청정기, 홍코스메틱 클렌징폼, AVK의 바르는 모기약 아물디 등 푸짐한 경품을 추첨 제공한다.

EBS 관계자는 "교육 메타버스 '위캔버스' 이벤트를 통해 학생들이 역사의 현장을 가상으로 체험하며 몰입도 있게 학습하고, 호국보훈 계기 교육의 새로운 체험학습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역사의 현장을 메타버스 기술로 구현하고 블렌디드 수업을 위한 3D 체험형 호국보훈 콘텐츠를 계속 선보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BS '위캔버스'는 개인용 컴퓨터(PC)나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 환경에서 접속할 수 있다. 위캔버스 웹사이트 또는 앱스토어에서 설치 후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1대1 상담을 지원한다. 이번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EBS 홈페이지에 확인할 수 있다.

alexei@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