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상반기 가전시장, 전년 대비 5% 성장

GfK조사…온라인 채널 통한 매출 늘어

(GfK 제공)ⓒ 뉴스1

(서울=뉴스1) 김동규 기자 = 올해 상반기 국내 가전시장이 매출액 기준 전년 동기 대비 5%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GfK에 따르면 올해 국내 상반기 가전 시장은 2020년과 비교해 매출액 기준으로 5%의 성장을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 대표 가전제품 24개의 매출 금액 기준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 주요 채널을 포함한 수치다.

작년 2분기부터 큰 폭의 성장세를 보여 온 국내 가전 시장이 올해 상반기에도 여전히 높은 수요가 유지된 것이다. 이는 코로나19로 변화한 라이프 스타일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며 집 안 가전제품에 투자하는 트렌드가 뚜렷해지면서 생겨난 결과로 해석된다.

상반기 성장은 온라인 채널에서 비롯됐다. 온라인 채널에서 가전제품 판매 매출은 작년과 비교해 19%가 증가하며 시장 전체를 이끌었다. 반면 작년 코로나 수혜로 온·오프라인 채널 모두에서 가전제품 판매가 플러스 성장을 보였던 것과 달리 2021년 상반기 오프라인 채널 판매는 2020년 상반기와 비교해 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작년 60% 이상을 차지하던 오프라인 채널의 판매 비중은 올해 상반기에 57%로 하락하고, 온라인 채널의 판매 비중이 43%로 작년 대비 6%p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온라인 채널의 성장은 유지되는 반면 오프라인은 감소하는 현상은 코로나19로 가전 시장에도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구매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영향이 1년 이상 이어지며 단발성이었던 가전제품의 온라인 구매가 점차 지속·확대되고, 소형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대형 가전제품의 온라인 구매 또한 편의성이 높아지면서, 가전제품 역시 온라인에서 습관적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

오프라인에서는 백화점에서만 7%의 성장을 기록하고, 가전 전문점, 대형 마트는 각각 -5%, -6%씩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판매 감소는 2분기에 두드러졌다. 1분기는 온·오프라인 채널 모두 지난해 대비 성장세를 보였으나, 2분기에 접어들어 온라인 채널에서는 2020년 2분기와 비교해 18%의 성장이 유지된 반면, 오프라인 채널에서는 -15%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판매가 감소하면서 올해 2분기 가전 시장 전체의 성장률은 -3%로 집계됐다.

dki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