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산전, 'LTE로 열차 원격 제어' 안전성 인증

LS산전이 국내 최초 KRTCS 지상 및 차상 시스템 SIL4인증을 획득, 20일 경기 의왕시에 위치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인증서를 전달 받았다.(LS산전 제공)ⓒ News1

(서울=뉴스1) 서송희 기자 = LS산전이 롱텀에볼루션(LTE) 무선통신을 이용해 열차를 무인 원격제어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 글로벌 안전·신뢰성 인증제도인 SIL4(Safety Integrity Level 4)를 취득했다고 20일 밝혔다.

LS산전은 이날 경기도 의왕 소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KRRI) 본사에서 SIL4 인증서를 전달 받았다. LS산전은 지난 7일 개발한 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이 국제 공인인증기관인 로이드 레지스터로부터 철도 분야 안전등급 중 최고등급인 SIL4 인증을 취득했다.

SIL 인증은 철도, 자동차, 오일&가스 플랜트, 의학기기 등과 같은 산업장비의 전자·전기·신호분야 안전성과 신뢰성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안전성 인증제도다. KRTCS는 열차의 출발, 정지, 이동경로와 차량 간 간격을 원격으로 제어해 열차무인운전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LS산전은 열차의 속도와 열차 간 간격을 자동으로 조절하고, 차량의 각종 상태정보를 지상으로 전달하는 '차상시스템'과 열차의 운영현황을 받아 제어하는 '지상시스템'을 함께 개발해 두가지 인증을 동시에 취득했다.

KRTCS는 해외 선진기업이 앞서 개발한 CBTC가 무선랜(와이파이)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데 반해 LS산전은 와이파이는 물론 LTE까지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LS산전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KRTCS 프로젝트에 참여해 목포 소재 KRTCS 시험선인 대불선(일로역 ~ 대불역, 약 11km) 시운전 구간에서 무인운전방식으로 열차간격제어를 포함한 종합성능시험을 수행한 바 있다.

김원일 LS산전 융합사업본부장은 "이번 인증 획득은 열차집중제어시스템, 전자연동시스템, 디지털 궤도회로 등 철도신호 핵심 제품 기술력이 글로벌 수준에 도달했음을 의미한다"며 "서울 신림선, 성남~여주선 등 신설 노선과 노후화된 시스템의 개량사업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달 말 태국에서 개최되는 '제 12회 레일월드 서밋 2014' 전시회에 LS산전의 열차제어 핵심 솔루션을 출품할 계획"이라며 "세계적으로 철도시스템 분야 공신력을 지닌 SIL4 인증을 토대로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덧붙였다.

song65@